검색 상세

고등학생 영어 수업의 온라인 수업 방식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학습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수업에서 온라인 수업 방식이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 관계에서 학습동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디지털 환경의 발달과 팬데믹의 영향으로 온라인 수업이 보편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온라인 수업 방식의 효과성과 그 교육적 함의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 수업은 물리적 거리의 제약을 넘어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가능하게 하지만, 학습자의 참여도와 몰입 도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 방식이 고등학생의 학습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그 과 정에서 학습동기가 어떤 방식으로 작용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를 위해 수도권 지역의 일반계 고등학생 2, 3학년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282명의 응답을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온라인 수업 방식 인식 척도, 학습동기 척도, 학습태도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 및 매개효과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온라인 수업 방식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은 고등학생의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수업 환경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촉진하고, 시간과 장소에 대한 자율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온라인 수업 방식은 학습동기에도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쳤으며, 셋째, 학습동기는 학습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온라인 수업 방식과 학습태도 간의 관계에서 학습동기가 부분 매개변인으로 작용함이 확인되었다. 이는 온라인 수업의 질적 요소가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자극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영어수업이 단순한 전달 방식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학생의 동기 수준과 태도에 실질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온라인 수업을 설계할 때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교수전략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육 현장에 서는 단순한 콘텐츠 전달을 넘어 상호작용, 피드백, 개인 맞춤형 학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온라인 수업을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영어수업의 효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교과목과 학년, 수업 유형에 따라 학습동기의 매개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보다 보편적인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more

목차

Ⅰ.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1. 외국어 학습동기 5
2. 외국어 학습태도 8
3. 온라인 학습 정의 및 학습효과 12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모형 15
2. 가설의 설정 16
3. 연구 도구 17
4. 분석 방법 19
Ⅳ. 결과 및 논의 20
1. 인구통계학 분석 및 정규성 검증 20
2. 탐색적 요인분석 22
3. 상관관계분석 25
4. 가설검증 27
5. 수업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34
6. 논의 35
V. 결론 38
참 고 문 헌 43
부록 47
<부록 1> 설문 문항 구성 47
<부록 2> 설문지 4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