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독서 동아리 <WEME讀>에 참여한 성인 학습자들의 경험학습 사례 연구

Experiential Learning and Reflective Growth: A Qualitative Case Study of Adult Learners in the <WEME讀> Book Club

초록/요약

본 연구는 성인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결성, 참여하고 함께 운영하는 독서 동아리 <WEME讀>의 활동을 통해 어떤 학습 경험을 하였는지, 그리고 그러한 경험이 이들의 삶과 자아 인식에 어떠한 변화를 일으켰는지를 탐색하였다. 특히 읽기, 쓰기, 토론이라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경험학습의 양상과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과 세상, 텍스트에 대한 지식 토대를 계속 활용하고 확장하면서 삶과 학습 경험이 성장하고, 회복, 재구성되는 적극적인 활동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경험학습에 대한 연구는 평생교육 에서 의미 있는 학문적 발견과 관점의 확장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 동아리 <WEME讀>은 첫째, 다양한 세대와 직업군, 다양한 삶의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둘째, 책 읽기와 독 서 토론 사이에 ‘글쓰기’ 과정이 포함되어 책에 대한 해석과 감상 등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성찰이 이루어진다는 점, 셋째, 리더가 있지만 책 선정, 발제, 토론 진행을 구성원들이 돌아가면서 자율적으로 한다는 점, 넷째, 참여와 운영에서 자발성, 자율성, 자기 주도성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다른 독서 동아리와 차별화된 점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마지막으로 2020년 7월 에 시작해 5년째 운영 중이며, 4~5년을 참여한 구성원이 절반 이상이고 현재 참여하는 구성원도 1년 이상 참여자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에 따라 수행되었으며, <WEME讀>의 참여 자 7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은 반복적 비교분석을 통해 범주화하고, Kolb를 중심으로 한 경험학습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4년 동안 해당 독서 동아리의 구성원으로 함께 참여하였다. 이는 동아리 구성원들과의 긴밀한 유대감을 바탕으로 심층 면담 과정에서 상호 신뢰, 심리적 안정감으로 작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olb의 경험학습 순환 과정이 성인 학습자의 독서 동아리 활동 과정에서 자기 주도성과 실천적 역량을 강화하는데 유의미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성인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경험학습 모델이 실제 현장에서 실현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이는 학습의 효과성과 지속성을 위해 학습자의 자율성과 내적 동기를 중시하는 접근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셋째, 독서 토론의 과정은 책을 통해 얻은 지식과 통찰을 깊이 있는 사고의 재구성 과정으로 이끌며 자신의 기존 인식의 틀을 인식하고 반성적으로 성찰하며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넷째, 성인 학습자의 학습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확장되고 경험이 축적됨을 보여준다. 책을 읽고, 쓰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적 학습을 통해 개인의 내면을 성찰하고 타인의 경험과 해석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통합 하며 더욱 풍부한 학습 경험을 쌓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학습 경험은 독서 동아리가 단순한 여가 활동을 넘어 성인의 삶 전반에 통합적 변화를 유도하는 평생학습의 장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책을 매개로 한 읽기-쓰기-토론 활동이 성인 학습자에게 실존적 성찰과 삶의 통합적 변화로 이어지는 경험학습의 장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고, 독서 동아리는 지식 공유를 넘어 자아 성찰, 타자 이해, 사회적 실천을 포괄하는 학습의 장으로 기능할 수 있음을 보여주어 평생교육의 방향성과 실천 전략을 재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more

초록/요약

This study explores the learning experiences of adult learners who voluntarily formed, participated in, and co-managed the book club <WEME讀>, with a particular focus on how these experiences brought about changes in their lives and self-perceptions. The research aimed to examine, in depth, the patterns and meanings of experiential learning revealed through the integrated processes of reading, writing, and discussion. These processes were found to be active engagements through which learners continuously expanded their foundational knowledge—both of themselves and the world around them, and of the texts they encountered—leading to personal growth, recovery, and the reconstruction of life experiences. In this regard, the study suggests that experiential learning can offer meaningful academic insights and expanded perspectives in lifelong education.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학습동아리 6
가.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의의 6
나. 학습동아리의 유형 10
다. 학습동아리의 특성과 학습 역동 13
라. 독서 동아리의 개념, 특성, 운영 방식 16
마. 독서 동아리에 관한 선행연구 22
2. 경험학습 28
가. Kolb의 경험학습의 과정 28
나. Jarvis의 학습 과정이론 32
다. Schön의 경험학습과 성찰 37
라. 기타 경험학습 및 학습 경험 40
Ⅲ. 연구 방법 44
1. 질적 사례 연구 44
2. 연구 대상 : 성인 독서 동아리讀> 47
3. 연구참여자 선정 및 소개 52
4. 연구 절차 및 분석 67
가. 자료 수집 67
나. 면담 진행 69
다. 전사본 작성 71
라. 자료 분석 72
5. 연구의 신뢰성, 타당성 및 윤리성 75
Ⅳ. 연구 결과 78
1. 독서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성인 학습자들의 학습 경험 78
가. 삶의 길잡이로서 책과 사람을 만나다. 78
1) 자율적인 학습 의욕 78
2) 새로운 학습의 시작 89
나. 삶의 해상도를 높이다. 96
1)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기 96
2) 새로운 경험의 해석과 반성적 사고하기 104
2. 독서 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습 경험이 참여자의 자아 인식, 일상과 직장 생활에 미친 영향 109
가. 같은 책을 읽어도 해석은 모두 다르다. 109
1) 새로운 의미 구성하기 109
2) 경청과 이해를 통한 개념화 117
나. 다양성과 유연성을 갖추다. 129
1) 새로운 삶의 의미 구성 129
2) 일상과 직장의 삶에서 학습 경험의 실행 136
Ⅴ. 논의 및 결론 146
1. 요약 146
2. 결론 150
3. 시사점 및 논의 157
참고문헌 160
부록 167
가. 연구 참여 동의서 167
나. 1차 서술형 설문지, 심층 면담 조사지 168
Abstract 17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