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중학교 교사의 교사-학생 관계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학생 문제행동의 조절효과
- 주제(키워드) 교사-학생 관계 , 심리적 소진 , 학생 문제행동
- 주제(DDC) 150.195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신효정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499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남자중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의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학생의 문제행동이 조절변인으로 작용 하는지를 검증하고, 이러한 조절효과가 교사의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 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사-학생 관계의 질이 교사의 심리적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학생의 문제행동이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 을 하는지를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중등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관계 개 선 및 소진 예방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 남자중학교에 재직 중인 남녀 교사 총 231명을 대상으로 자기 보고 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전문 온라인 설문 업체를 통해 모집하였으며, 총 231부의 설문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는 SPSS 28.0과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t검정, 상 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조절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성별에 따라 교사- 학생 관계, 심리적 소진, 학생 문제행동 인식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 타났다. 남교사는 교사-학생 관계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한 반면, 여교사 는 심리적 소진과 학생 문제행동 수준을 더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교사 -학생 관계는 심리적 소진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학생 문제행 동은 심리적 소진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학생 문제행동은 교사- 학생 관계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조절효과는 교사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특히 여교사 집단에서 조절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 문제행동이 교 사-학생 관계와 교사의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조절변수로 기능함으 로써, 두 변수 간의 연관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임을 시사한다.
more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모형 8
가. 연구문제 8
나. 연구모형 9
Ⅱ. 이론적 배경 10
1. 교사-학생 관계 10
가. 교사-학생 관계 개념과 발달 10
2. 심리적 소진 14
가. 심리적 소진의 개념 14
나. 교사의 심리적 소진 15
3. 학생 문제행동 16
가. 문제 행동의 정의 16
나. 문제 행동 관련 요인 18
1) 개인 요인 18
2) 가정 요인 19
3) 학교 요인 20
4) 사회 요인 21
다. 문제 행동의 유형 21
4.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의 심리적 소진 22
5. 학생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 24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7
가. 교사-학생 관계 척도 27
나. 심리적 소진 척도 28
다. 학생 문제행동 척도 29
3. 분석 방법 31
Ⅳ. 연구결과 32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32
가.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32
나. 주요 변인의 성별에 따른 기술통계 분석 결과 33
2.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35
3. 주요 변인 간 남자교사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37
4. 주요 변인 간 여자교사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38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사-학생 관계의 차이 40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소진의 차이 43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생 문제행동의 차이 46
8. 교사-학생 관계와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에서 학생 문제행동의 조절 효과 49
9. 남자교사의 교사-학생 관계와 심리적 소진 간 학생 문제행동의 조절 효과 52
10. 여자교사의 교사-학생 관계와 심리적 소진 간 학생 문제행동의 조절 효과 55
Ⅴ. 논의 및 결론 58
1. 요약 및 논의 58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8
부 록 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