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여고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정서표현 양가성에 미치는 영향 : 정서인식 명확성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여고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완벽주의적 자기노력, 불완전함 은폐노력, 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인식 명확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여고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정서표현 양가성에 미치는 영향을 정서인식 명확성이 조절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고생 235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온라인 설문과 보호자 동의서를 수집하여 최종 219부를 분석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6.0 프로그램과 SPSS PROCESS For SPSS Macro v.4.3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상관 분석, 조절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은 모두 유의미한 상관 을 보였다. 둘째, 여고생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완벽주의적 자기노력이 정서표현 양가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은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여고생의 불완전함 은폐노력이 정서표현 양가성에 미치는 영 향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은 조절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고생 중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수준이 높은 여고생은 정서표현에 대한 갈등에 대해서 개입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하위요인별로 정서표현 양가성과 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의 조절효과가 달리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셋째, 정서표현에 대한 내적 갈등을 겪는 여고생에게 정서인식 명확성에 중점을 두어 개입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함의점,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주요어 : 여고생,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정서표현 양가성, 정서인식 명확성

more

목차

Ⅰ. 서론 1
1. 논문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모형 7
3.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8
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개념 8
나. 여성 청소년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11
2. 정서표현 양가성 12
가. 정서표현 양가성의 개념 13
나. 여성 청소년의 정서표현 양가성 15
3. 정서인식 명확성 16
가. 정서인식 명확성의 개념 16
나. 여성 청소년의 정서인식 명확성 19
4. 변인들 간의 관계 20
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정서표현 양가성 간의 관계 20
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정서인식 명확성과 정서표현 양가성 간의 관계 22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7
가. 청소년용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척도 27
나.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 28
다. 정서인식 명확성 척도 29
3.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31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1
가. 기술통계 31
나. 상관분석 31
2. 조절효과 검증 32
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와 정서표현 양가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의 조절효과 검증 33
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하위요인 ‘완벽주의적 자기노력’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의 조절효과 검증 34
다.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하위요인 ‘불완전함 은폐노력’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의 조절효과 검증 34
V. 논의 및 결론 38
1. 요약 및 논의 38
2.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6
부록 6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