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에서의 온라인 영어 수업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식
- 주제(키워드) 코로나19 , 온라인 수업
- 주제(DDC) 420.7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맹은경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488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경험한 온라 인 영어 수업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온라인 수업 유형별(실시간 온라인 수업, 동 영상 강의 수업) 장단점 및 온·오프라인 혼합수업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오프라 인(대면) 수업, 실시간 온라인 수업, 동영상 강의 수업, 온·오프라인 혼합수업 네 가지 수업 유형 중 가장 효과적이고 선호하는 수업 유형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향후 효과적인 혼합수업 설계를 위한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안하 고자 하였다. 연구는 서울, 경기, 충청, 경상권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학생 1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30 프로그램을 활용 하여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정, 독립표본 t검정, 다중응답 분석, Friedman 검정 등을 통해 양적 분석을 실시하였고, 개방형 문항에 대한 질적 분석도 병행하였 다. 연구 결과, 첫째, 온라인 영어 수업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 으며, 학생들은 수업에 성실하게 참여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학습 내용의 이해도 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과제 제출은 성실하게 이루어진 반면 교 사에게 질문하는 비율은 낮아 학생들의 질문 참여가 비교적 소극적인 것으로 나 타났다. 또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동영상 강의 수업 간 수업 참여도에는 유의 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배경 변인에 따른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 별과 내신 등급에 따른 만족도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1학년이 2학년보다 전반적인 만족도와 수업 참여도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수치를 보여 학년에 따른 인식 차이가 확인되었다. 둘째, 수업 유형별로 실시간 온라인 수업은 통학 시간 절약과 학습 장소의 유연 성 등 편의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었고, 동영상 강의 수업은 다시 듣기를 통한 반 복 학습과 시간·장소의 자율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온·오프라인 혼합수업은 장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피로도 감소, 놓친 내용의 보충과 보완, 상호작용 기회 확대 등의 장점이 있었다. 반면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동영상 강 의 수업 모두 집중력 저하와 상호작용 부족이 공통적인 단점으로 나타났으며, 혼 합수업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 병행함에 따라 발생하는 준비의 번거로움 과 과제 부담이 단점으로 지적되었다. 셋째, 학습효과 순위에서는 오프라인(대면) 수업이 가장 높았고, 이어 온·오프 라인 혼합수업, 실시간 온라인 수업, 동영상 강의 수업 순으로 나타났다. Friedman 검정 결과,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선호도 순위 역시 오 프라인 수업이 가장 높았으나, 실시간 온라인 수업이 혼합수업보다 높은 선호를 보여 학습효과와 선호도 간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영어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업 유형에 따른 학습 자 반응의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수업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혼합수업 은 단일 유형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기능할 수 있으므로, 학습 목표 와 학습자 특성에 따라 온라인 수업 유형을 전략적으로 조합하는 수업 설계가 요구된다. 또한 수업 효과는 수업 유형보다 교사의 수업 운영 전략과 상호작용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교수자의 수업 설계 역량 강화와 질 높은 상호 작용 방안 마련이 중요하다.
more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질문 3
II. 이론적 배경 5
1. 온라인 수업의 정의 및 특징 5
2. 온라인 수업의 유형 8
3. 온오프라인 혼합수업 10
4. 선행연구 12
4.1. 온라인 수업 만족도 선행연구 12
4.2. 온라인 수업 유형별 만족도 선행연구 14
4.3. 온오프라인 혼합수업 선행연구 15
III. 연구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절차 19
3. 연구 도구 19
4. 분석 방법 25
IV. 연구결과 28
1. 온라인 영어 수업 전반에 대한 만족도 분석 28
1.1. 기술통계 분석 결과 28
1.2. 배경 변인에 따른 만족도 차이 분석 32
1.2.1. 성별에 따른 차이 32
1.2.2. 학년에 따른 차이 33
1.2.3. 내신등급에 따른 차이 35
2. 온라인 수업 유형별 장단점 및 온오프라인 혼합수업 장단점 분석 37
2.1.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장단점 37
2.2. 동영상 강의 수업의 장단점 41
2.3. 온오프라인 혼합수업의 장단점 45
2.3.1.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비교한 온오프라인 혼합수업의 장단점 45
2.3.2. 동영상 강의 수업과 비교한 온오프라인 혼합수업의 장단점 47
3. 학습효과 및 선호도 조사 결과 50
3.1. 학습효과 순위 50
3.2. 선호도 순위 54
3.3. 기타 의견 응답 결과 57
V.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및 논의 59
2. 시사점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부록 7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