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 내면화된 수치심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순차적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내면화된 수치심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개별적으로 그리고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과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5년 3월 18일부터 4월 3일까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총 231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IBM SPSS Statistics 21.0과 PROCESS Macro 4.2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 분석, 단일 및 순차 매개효과 분석을 위한 부트스트랩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주요 변인 간에는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확인 되었다. 둘째,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내면화된 수치심의 완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에서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 났다. 마지막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내면화 된 수치심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순차적 경로에 의해 완전 매개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평가염려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대학생일수록 자신의 결함을 내면화하여 수치심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정서적 취약성은 긍정적 평가 상황마저 위협적으로 해석하는 인지적 반응을 강화하여 사회불안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개입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평가염려 완벽주의 12
가. 평가염려 완벽주의의 개념 12
나. 평가염려 완벽주의의 선행연구 14
2. 내면화된 수치심 16
가. 내면화된 수치심의 개념 16
나. 내면화된 수치심의 선행연구 19
3.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21
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개념 21
나.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선행연구 23
4. 사회불안 25
가. 사회불안의 개념 25
나. 사회불안의 선행연구 28
5. 변인 간의 관계 29
가.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내면화된 수치심, 사회불안의 관계 29
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사회불안의 관계 32
다.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내면화된 수치심,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사회불안의 관계 33
Ⅲ.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 36
2. 측정도구 37
가. 평가염려 완벽주의 척도 37
나. 내면화된 수치심 척도 38
다.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척도 40
라. 대학생 사회불안 척도 41
3. 연구 절차 42
4. 분석 방법 42
Ⅳ. 연구결과 44
1. 기술통계 분석 44
가.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44
2. 상관관계 분석 44
가.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45
3. 매개효과 검증 46
가.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46
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효과 48
4. 순차적 매개효과 검증 51
가.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수치심과 긍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순차적 매개효과 51
Ⅴ. 논의 및 결론 55
1. 요약 및 논의 55
2. 결론 및 제언 59
Ⅵ. 참고문헌 64
Ⅶ. 부록 7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