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방과후 강사들의 무형식학습 사례연구
- 주제(키워드) 무형식학습 , 형식학습 , 방과후학교 , 방과후강사
- 주제(DDC) 374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성엽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481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 방과후 강사가 어떠한 방법과 모습을 통해 무형식 학습 을하며, 이러한 무형식 학습을 통해 어떠한 변화를 경험하는지 알아보고, 이것을 통해 방과후 학교 운영에 도움을 주는 것에 목적이 있다. 방과후 학교는 사교육비 경감을 비롯하여 교육에 대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 육개혁 방안으로 도입되었다. 이러한 방과후 학교는 해가 갈수록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서 성장하였다. 방과후 학교는 운영적인 부분에서 방과후 강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방과후 강사의 역량과 자질에 따라 운 영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방과후 강사는 방과후 학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시스템적으로 운영하는 양성 교육이나 매뉴얼 및 교수법은 부족한 상황이며, 해당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여력이 되지 않기에 방과후 강사의 전문성을 위한 교육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렇게 방과후 강사들은 형식적 교육이 부족한 상황 가운데 현 장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성장하는 무형식 학습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일터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종류 중에서 Garrick(1998)은 무형식 학습이 83%라고 하 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방과후 학교 현장에서 무형식 학습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킨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연구자는 방과후 강사가 일터에서 어 떠한 방법으로 무형식 학습이 일어나는지 학습 과정의 의미를 발견하고 무형식 학습을 통해 어떠한 변화를 경험하는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는 경력이 10년 이상이고 현직에 있는 방과후 강사로 7명을 선정하였다. 이에 연구한 결과 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방과후 강사의 무형식 학습은 어떠한 과정으로 학습하게 되는지이다. 먼저는 경험과 성찰을 통해 무형식 학습을 습득한다. 경험은 혼자 부딪히며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는 경험이 많으며, 성찰을 통해서 학 습하게 된다. 또한 선배와 동료 강사들을 통한 대화와 관찰을 통해서 학습 을 경험할 수 있다. 대화는 선배 강사를 찾아가 질문하면서 얻게 되는 경 우가 많고 경력이 쌓이면 서로 경험담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관 찰은 선배 강사의 참관수업을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수업 하는 현장을 관찰하게 되면서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학생과의 소 통법도 직접 눈으로 보면서 배우게 된다. 또한 방과후 강사는 스스로 자기 주도성을 가지고 배우려는 의지로 인해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아이 들의 성장을 보면서 동기부여가 되는 경우가 있고, 다른 강사와의 경쟁에 서 밀리지 않기 위해 하는 경우도 많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을 통하여 무형 식 학습을 하게 된다. 예전에는 하나의 지식을 알기 위해서는 책을 찾아보 거나 지인에게 물어봐야 했다면 이제는 유튜브나 다른 SNS를 통해서 쉽 고 빠르게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 방과후 강사는 무형식 학습을 통해 어떠한 변화를 경험하는가이다. 이는 방과후 강사는 무형식 학습을 통해 크게 네 가지 영역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는 업무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에 대해 알게 된다. 출석부 작성법부터 수강신청 방법까지 학교마다 다른 업무양식에 대해 배우게 된 다. 다음은 개인적 영역이다. 이는 수업 중에 일어나는 다양한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대인관계에 대한 영역을 배우게 된다. 방과후 강사 업무 특성상 동료 강사를 만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동료 강사들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 게 된다. 마지막으로 학교라는 특수한 공간의 문화를 알게 된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등의 학교 고유의 문화를 익히게 된다. 이렇게 방과후 강사는 무형식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내용들을 습득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무형 식 학습의 과정을 통해 구체적 실천과 그 의미를 알 수 있다. 무형식 학습 은 계획되거나 외부에서 제공되는 교육이 아닌, 강사의 실천적 활동 속에 서 자발적으로 발생하는 학습의 형태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무형식 학 습의 핵심 경로는 경험과 성찰, 자기주도성을 통한 자발적 성장,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정보 획득이었다. 방과후 강사들은 형식적 지식이 아닌 실천적 암묵지를 중심으로 학습을 내면화하고 있다(Eraut, 2004). 둘째, 무 형식 학습을 통해 변화와 성장을 하였다. 무형식 학습을 통한 강사들이 경 험한 변화는 단순한 직무 습득을 넘어, 실질적인 전문성의 내면화로 이어 졌다. 이러한 변화는 무형식 학습이 학습의 단순한 보완 수단이 아닌, 핵 심 성장 경로임을 재확인시켜 준다. 셋째, 무형식 학습의 교육적·사회적 의 미를 알 수 있다. 연구를 통해 방과후 강사의 무형식 학습은 단지 개인 역 량 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교육 현장의 질적 성장과 운영 효율성에도 직접 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특히, 공적 지원이 부족한 현실 속에서 무 형식 학습은 실질적인 전문성 향상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무형식 학습은 방과후 강사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 의 운영 효율성 및 교육의 질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형 식적 교육이 부족한 환경에서 무형식 학습이 실질적인 학습의 통로임을 나타내었다. 또한 방과후 강사의 무형식 학습이 학교 현장 운영과 학생 교 육의 질에 미치는 구체적 영향까지 살펴보며, 현장에 적용할 가능성을 보 여주었음에 그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주제어: 무형식 학습, 형식학습, 방과후 학교, 방과후 강사
more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7
1. 무형식 학습 7
가. 무형식 학습의 개념 7
나. 무형식 학습의 특징 13
다. 무형식 학습의 방법 20
라. 무형식 학습의 영향요인 25
2. 방과후 학교 및 강사 27
가. 방과후 학교 27
나. 방과후 강사 31
Ⅲ. 연구 방법 38
1. 질적 사례연구 38
2. 연구참여자 39
가. 연구참여자의 선정 39
나. 연구참여자의 특성 41
3. 자료 수집 및 분석 45
4. 연구의 신뢰성과 윤리성 고려 47
Ⅳ. 연구 결과 49
1. 무형식 학습의 과정 49
가. 부딪혀가며 배우기 49
나. 동료 강사와 공유하기 60
다. 스스로 극복하기 72
라. 검색의 시대 82
2. 무형식 학습을 통한 변화 88
가. 다양한 학교 행정 스타일 이해하기 88
나. 적당한 선 유지하기 102
다. 일에 대한 가치 발견하기 110
라. 학교만의 느낌 이해하기 118
Ⅴ. 결 론 126
1. 요약 126
2. 결론 130
3. 시사점 및 제언 132
참고문헌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