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문화 융합 수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주제(키워드) 문화융합 , 수학 , 교수학습자료개발
- 주제(DDC) 510.7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고호경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452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학교 수학이 실생활과 동떨어진 이론적인 과목으로 여겨지고 수학 활동은 문제 풀이에 국한되면서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이 떨어지고 있다. 이 런 현상은 학생들의 미래의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이에 대한 방안으로 문화 융합 수학 학습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삶의 맥락으로 부터 나온 실제적인 문제를 접할 때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는 연구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문화 융합 수학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 창의적 사고를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수학 학습에 문화적 맥락을 적용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중학교 수준의 문화 융합 수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개발된 문화 융합 수학 교수학습 자료를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과 성과를 분석한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화 융합 수학 학습에 대한 선행연구와 실제 학교 현장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생들이 흥미를 보일만한 문화 주제 중 예술, 음악, 게임, 암호, 60갑자의 내용을 선정하여 문화 융합 수학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실험에 참가한 학생들은 비교 집단 학생에 비해 수학의 흥미도가 높게 나왔으며 문화 및 실생활 속에 수학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많다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본 바 학교 현장에서 문화 융합 수학 학습자료 개발과 적용을 할 수 있 는 지원과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more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5
3. 연구의 제한점 5
4. 연구의 기대 효과 6
Ⅱ. 이론적 배경 7
1. 문화 내용을 접목한 수학 교육 7
가. 수학 교육에서 문화 융합의 의미 7
나. 문화 융합 선행 연구의 흐름 8
다. 주제별 문화 융합 선행 연구 1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9
1. 연구의 대상 29
2. 연구 절차 30
3. 검사도구 33
Ⅳ. 연구 결과 35
1. 자료 개발의 방향 35
2. 자료 개발 36
가. 주제 선정 36
나. 교수 학습 자료 개발 36
3. 학생 결과 분석 47
가. 학생 학습 자료 분석 47
나. 만족도 조사 57
다. 학생 인터뷰 59
Ⅴ. 요약 및 결론 68
1. 요약 68
2.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 록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