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예비 교사의 다문화 접촉 경험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 : 사회적 관심에 의해 조절된 편견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예비 교사의 다문화 접촉 경험 특성을 이해하고 편견의 매개 효과와 사회적 관심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원 양성 과정에 재학 중인 예비 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30.0과 PROCESS Macro for SPSS 4.2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질적 접촉 경험은 편견을 매개로 다문화 수용성에 유의미 한 영향을 미치지만, 양적 접촉 경험의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편견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이 유의미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질적 접촉 경험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에 의해 조절된 편견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예비 교사의 다문화 접촉 경험에서 질적 수준의 상호작용이 다문화 수용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관심이 편견의 부정적 영 향을 완충하는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예비교사의 다문화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질적 접촉 경험을 제공하고 사회적 관심을 함양하는 교육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예비 교사, 다문화 접촉 경험, 편견, 다문화 수용성, 사회적 관심, 조절된 매개효과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모형 6
가. 연구 문제 6
나. 연구모형 7
Ⅱ. 이론적 배경 8
1. 다문화 접촉 경험 8
가. 한국의 다문화 사회화 8
나. 다문화 접촉 경험 9
2. 편견 11
3. 다문화 수용성 13
4. 사회적 관심 15
5. 변인 간 관계 17
가. 다문화 접촉 경험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 17
나. 다문화 접촉 경험과 편견의 관계 18
다. 편견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 20
라. 사회적 관심과 편견 및 다문화 수용성 간의 관계 22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측정용 도구 26
가. 다문화 접촉 경험칙도 26
나. 편견 척도 27
다. 다문화 수용성 척도(KMCI) 28
라. 사회적 관심 척도 30
마.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SDS-24) 31
3. 분석 방법 33
Ⅳ. 연구 결과 34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34
2.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35
3. 매개효과 분석(다문화 질적 접촉) 36
4. 조절 효과 검증 39
가. 편견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의 조절 효과 39
나. 다문화 질적 접촉 경험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관심에 의해 조절된 편견의 매개효과 41
5. 매개효과 분석(다문화 양적 접촉) 44
Ⅴ. 논의 및 결론 47
1. 요약 및 논의 47
2.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4
부록 6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