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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 간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는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의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운영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한 특별활동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영유아 학부모의 특별활동 요구는 어떠한가? 셋째, 영유아 학부모의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용인시, 화성시, 평택시에 있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자녀를 둔 영유아 학부모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지를 전달하거나, 이메일 또는 모바일과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65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265부 중 기관에서 특별활동을 진행하지 않는 5부와 응답이 불성실한 3부 등 8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25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 문항은 학부모와 자녀의 일반적 사항을 묻는 영역으로 총 12문항,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을 묻는 문항으로는 놀이 중요성 6문항,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및 전반적 이해도 6문항, 놀이중심교육과정 가치에 대한 인식 9문항,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 지원 및 요구 1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다음으로는 특별활동 요구를 묻는 문항으로 특별활동 요구 13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는 SPSS 26.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를 처리하였으며, 분석절차는 학부모와 자녀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에 대한 연구도구의 신뢰도를 검토하기 위해 Cronbach’s ɑ 계수를 산출하였고,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다음으로는 학부모와 자녀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 F검정, Scheffe 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이 높게 나왔으며 하위요인으로는 놀이 중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학부모와 자녀의 일반적 배경 변인과 관련하여 분석한 결과 연령, 맞벌이 여부, 자녀와 함께하는 놀이의 즐거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 학부모의 특별활동 요구 수준은 낮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현대적 관점에서 유아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사교육 요구가 과거보다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유추된다. 셋째,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 간에 관계에 대해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의 이해도를 높이면 특별활동 및 사교육의 요구를 낮출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을 높이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가정과 협력하여 가정에서 학부모가 자녀와 함께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학부모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을 구체적으로 파악함으로써,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인 놀이중심교육과정을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영유아 학부모의 특별활동 요구에 대한 의도를 좀 더 명확히 파악하고 교육적으로 적절한 대체활동을 마련하여 보다 질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도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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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놀이중심교육과정 7
가.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의미 7
나. 2019 개정 유아중심놀이중심교육과정의 방향 8
다.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의 인식 10
2. 유아교육기관의 특별활동 12
가. 특별활동의 개념과 유형 12
나. 특별활동에 대한 관점 13
다. 특별활동의 실태와 문제점 16
3. 놀이중심교육과정과 특별활동의 관계 18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대상 20
가. 일반적 배경 20
2. 연구 도구 23
가.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 23
나. 영유아 학부모의 특별활동 요구 26
3. 자료수집 절차 28
가. 예비조사 28
나. 본 조사 28
4. 자료 분석 29
Ⅳ. 연구 결과 30
1.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 30
가.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 인식 30
나. 학부모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인식 차이 33
2. 영유아 학부모의 특별활동 요구 43
가. 특별활동 요구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의 전반적 인식 43
나. 학부모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요구 차이 44
3.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의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 간의 관계 47
Ⅴ. 논의 및 결론 49
1. 논의 49
가.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 49
나. 영유아 학부모의 특별활동 요구 52
다. 놀이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영유아 학부모 인식과 특별활동 요구 간의 관계 54
2. 결론 56
3. 제언 및 제한점 57
참 고 문 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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