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MZ세대 교사와 기성세대 교사 간 차이 검증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 Differences Between the MZ and the Older Generations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MZ세대와 기성세대 간 차이를 중심으로 세대별 직무만족에 영 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초등학교에 근무 중인 교사 397명을 대상으로 교직 선택 동기, 교사 정체성, 교사 효 능감, 조직 공정성, 학교 조직문화, 그리고 직무 만족도 척도를 이용한 설 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 반적 특성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독립표본 t검정, 위계적 회 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MZ세대 교사와 기 성세대 교사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직 선택 동기와 개인적 요인인 교 사 정체성, 교사 효능감 그리고 환경적 요인인 조직 공정성, 학교 조직문 화 그리고 직무 만족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교직 선택 동기에 있어서 기성세대 교사들이 MZ세대 교사보다 능동적 동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 났다. 개인적 요인인 교사 정체성과 교사 효능감에 있어서도 기성세대 교 사가 MZ세대에 비하여 더 높게 나타났다. 환경적 요인을 살펴보면, 조직 공정성, 학교 조직문화 모두 기성세대 교사들이 MZ세대 교사보다 더 높 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을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세대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직 선택 중 능동적 동기, 물질적 동기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변인인 교사 정체성 과 교사 효능감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45.1%의 설명력을 보여주었다. 환경적 요인 가운데 분배공정성과 협력적 조직문화 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MZ세대 교사와 기 성세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있어서 영향력의 순서 는 세대별로 달랐으나, 모든 세대에 걸쳐 공통적으로 직무만족도에 중요 한 요인은, 교사 정체성 하위 요인인 자기 이해와 전문적 성장 그리고 대 인관계 효능감, 협력적 조직문화로 밝혀졌다. 특히 MZ세대에게는 분배 공 정성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성세대와 구별되는 요인이었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세대별 영향 요 인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 기 위한 정책 방안과 더불어 연구의 한계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교사 직무만족도, MZ세대, 기성세대, 위계적 회귀분석, 다중회귀 분석, 교직 동기, 교사 정체성, 교사 효능감, 분배 공정성, 협력적 조직문 화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9
3. 연구 모형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교사의 직무만족 11
2. 교직 선택 동기 16
3. 교사 정체성 18
4. 교사 효능감 20
5. 조직 공정성 22
6. 학교 조직문화 25
7. MZ세대 교사 27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측정 도구 35
3. 분석 방법 40
Ⅳ. 연구 결과 41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41
2. MZ세대 교사와 기성세대 교사 간의 차이 검증 44
3.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9
4. 세대별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3
Ⅴ. 논의 55
1. 요약 및 논의 55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9
부록 8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