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2022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분석
- 주제(키워드) 2022 개정 교육과정 , 인공지능 리터러시
- 주제(DDC) 371.334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고호경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425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초래한 사회적 변화와 윤리적 문제를 배경으로,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2022 개정 초등 교육과정에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음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인공지능 리터러시란 무엇이며, 성취기준 분석을 위한 인공지능 리 터러시의 범주는 무엇인가? 둘째,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인공지능 리터러시가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인공지능 리터러시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제안된 AI4K12를 활용하여 2022 개정 초등 교육과정의 인공지능 교육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또한, 전문 가 15인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교육 내용의 영역 간 불균형 해소가 필요하다. 현재 교육 과정은 ‘상호작용’과 ‘사회적 영향’ 영역에 과도하게 편중되어 있으며, ‘인 식’, ‘표현 및 추론’, ‘학습’ 영역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는 교육과정이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다양한 요소를 균형 있게 함양하기에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인공지능 교육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체계화되어야 한 다. 성취기준은 학년군별로 균형 있게 배분될 필요가 있으나, 현재 교육과 정은 5-6학년군에 과도하게 편중되어 있다. 미국, 중국, 유럽 연합 등의 사례와 비교할 때,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교육 도입 시기는 3-4년가량 뒤 처져 있다. 따라서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은 인공지능을 교과 학습의 보조 도구로만 활용하는 것을 넘어,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주요 요소인 이해, 비판적 평가, 윤리적 활용,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구체화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여러 교과와 연계하여 학생들이 인공지능의 원리 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인공지능이 교육과정에 처음 도입되는 만큼, 맥락을 명확히 반영한 체계적인 지침 마련이 필수적이다. 인공지능의 등장과 비약적인 발전은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미래에 인공 지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이고 방법론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more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용어의 정의 4
II. 이론적 배경 5
1.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정의 및 개념 5
2.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 8
3.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요소 10
4. 선행연구 분석 13
가. 국내 사례 13
나. 해외 사례 19
III. 연구 방법 23
1. 분석 대상 및 준거 24
가. 2022 개정 교육과정 분석 24
나. 분석 준거 32
2. 델파이 분석 방법 33
가. 델파이 기법의 개요 33
나. 연구 참여자 선정 34
다. 델파이 조사지 구성 35
라. 델파이 자료 처리 방법 37
IV. 연구 결과 39
1. 인공지능 리터러시 분류 예비문항 구성 39
2. 델파이 검증 40
가. 델파이 1차 조사 41
나. 델파이 2차 조사 45
V.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6
부록 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