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교사의 직무요구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직무자원과 전문직 정체성의 조절효과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연구모형 7
Ⅱ. 이론적 배경 8
1. 소진 8
가. 소진의 개념 8
나. 전문상담교사의 소진 10
2. 직무요구 12
가. 직무요구의 개념 12
나.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요구 13
다. 직무요구와 소진의 관계 14
3. 직무자원 15
가. 직무자원의 개념 15
나.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자원 15
다. 직무자원의 조절효과 16
4. 전문직정체성 17
가. 개인적 자원의 개념 17
나. 전문상담교사의 개인적 자원 18
다. 전문직 정체성의 개념 19
라.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직 정체성 20
마. 전문직 정체성의 조절효과 21
Ⅲ. 연구방법 23
1. 연구 대상 23
2. 측정 도구 25
3. 분석 방법 31
Ⅳ. 연구결과 32
1. 기술통계 32
2.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33
3. 통제변수의 영향 34
가. 경력 34
나. 소속기관 35
4.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36
가. 직무요구와 소진의 관계에서 직무자원의 조절효과 37
나. 직무요구와 소진의 관계에서 전문직 정체성의 조절효과 39
Ⅴ. 논의 및 결론 42
1. 요약 및 논의 42
2.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52
부록 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