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인식
- 주제(키워드)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 주제(DDC) 371.9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박미화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402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인식 수준을 알아 보고, 어린이집에서 효과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어린이집에서 만 3~5세 유아를 보육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보육하고 있는 일반보육교사 271명을 대상 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실행 정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중요도 인식은 높게 나타 났다. 7개 영역 중 ‘실행 및 평가, 수정’ 영역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가장 높은 것 으로나타났고, 반면 ‘기능진단(기능평가)’영역에 대한 중요도인식이낮게나타났다. 둘째, 일반보육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실행 정도는 보통으로 나타 났다. 7개 영역 중 ‘선행사건 중재 전략’ 영역에 대한 실행 정도가 가장 높은 것 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행동지원팀 구성’ 영역에 대한 실행 정도가 가장 낮은 것 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의 중요도에 대한 높은 인식에 비해 실행 정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보육교사가 긍정적 행동 지원을 중요하게 인식 하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넷째,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의 어려운 점과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을 위한 연수 내용에 대해 살펴보면 실행의 어려운 점은 ‘관련 분야의 경험 및 기술 부족’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다.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 시 필요로 하는 내용 으로는 ‘중재 전략(중다 요소 중재 방법) 수립 및 실행 방법’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는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내용의 연수를 요구한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연수 운영 시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중재 전략과 실제 사례 등을 접목한 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more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긍정적 행동지원 개념 6
가.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체계 3단계 7
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5단계 10
다.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효과 16
2.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과 보육교사의 역할 17
3. 보육환경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20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도구 31
3. 연구절차 33
4. 자료분석 34
Ⅳ. 연구결과 35
1.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중요도 인식 35
가.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중요도 인식 35
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하위영역 항목별 중요도 36
2.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실행 정도 38
가.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실행 정도 38
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하위영역 항목별 실행 정도 39
3.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에 대한 일반보육교사의 중요도 인식 및 실행 정도 차이 41
4.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을 위한 지원 요구 43
가.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의 어려운 점 43
나. 긍정적 행동지원 전략 실행을 위한 연수 내용 44
Ⅴ. 논의 및 결론 45
1. 요약 및 논의 45
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2
부록 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