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전략 개발을 위한 바둑과 수학 융합 자료 개발 연구
- 주제(키워드) 수학 , 바둑 , 융합 , 교육
- 주제(DDC) 510.7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고호경
- 발행년도 2024
- 학위수여년월 2024.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3994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이 논문은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증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바둑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수학과 바둑의 융합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을 보다 직관적이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였다. 바둑은 놀이의 중요한 속성인 몰입과 재미를 제공하며, 이러한 속성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연구 결과, 바둑을 통한 교육은 학생들이 계산의 단순화, 분수 개념 확립, 음수 이해, 이차함수의 최대값 탐구, 일차부등식을 통한 형세 분석, 순열과 조합을 통한 전략 수립, 확률을 통한 승률 분석 등 다양한 수학적 개념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바둑의 놀이적 속성은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들었고, 실제 적용 사례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 방법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다. 바둑을 잘 모르는 학생들이나 교사의 전문성 부족, 바둑과 수학의 특정 단원 간 연계의 어려움 등이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체계적인 자료와 교재 개발, 교사 연수 프로그램,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수업 난이도 조절 등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바둑과 수학의 융합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발전시키고 실생활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유용한 접근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성공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 자료의 개발과 교사의 전문성 향상, 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을 통해 바둑을 활용한 수학 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more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바둑의 정의 3
2. 바둑의 기원과 역사 3
3. 생활과 문화로서의 바둑과 현대바둑의 인식 4
4. 교육적 측면에서의 바둑 5
Ⅲ. 개발자료의 개요 8
1. 자료개발 방향 및 목적 8
2. 용어의 정의 8
3. 차시별 개발자료의 실제 10
Ⅳ. 연구결과 17
1. 개발자료 적용사례 17
2. 효과성분석 24
Ⅴ. 결론 25
참고문헌 29
부록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