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및 요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유-초 연계 활성화를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유아교사 및 초등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여 실질적인 유-초 연계를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와 초등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요구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3.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형성의 활성화와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가 지각한 중요도 및 실행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성남시, 수원시, 용인시, 평택시, 화성시에 위치한 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만 4-5세 학급 담임경험이 있는 유아교사 153명과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 학급 담임경험이 있는 초등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중 불성실한 응답 3건을 제외한 300건을 설문자료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론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경험의 빈도와 구성 방법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참여하지 못한 이유는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모두 ‘전문적 학습공동체에 대한 자료와 정보가 부족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저해요인 또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가 비슷한 의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다만 기관여건 측면에서 유아교사는 ‘기관장의 학습공동체 인식 및 지원 부족’이 가장 높았고, 초등교사는 ‘활동 참여시간 부족’이 가장 높았다. 배경변인에 따른 참여 실태는 유아교사는 근무기관과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가, 초등교사는 교직경력과 연계대상 지도경험에 따른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위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요구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모두 전문적 학습공동체 충족조건으로 ‘참여시간 확보를 위한 업무의 간소화’를 응답했다. 국가적 지원으로는 유아교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위한 전문촉진자(컨설턴트) 지원’을, 초등교사는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교사 네트워크 구축’이 가장 필요하다고 보았다.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지향점으로는 두 집단 모두 ‘교사의 협력적 관계형성 및 지원’을 가장 많이 응답했다. 방법적 요구도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응답이 유사하게 나왔으나 활동방법에 대한 요구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활성화와 개선방안을 위한 중요도 및 실행도를 살펴본 결과, 제도·행정, 교육과정, 교사, 연수 프로그램, 학부모 및 지역사회 협력 측면 모두 중요도는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실행도는 낮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가 초등교사보다 더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리 6
가. 유-초 연계교육 6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 6
Ⅱ. 이론적 배경 7
1. 유-초 연계교육 7
가. 유-초 연계교육의 정의 7
나. 유-초 연계교육의 필요성 8
다. 유-초 연계교육의 기대효과 9
라. 유-초 연계교육의 연구동향 13
2. 전문적 학습공동체 18
가.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정의 18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특성 19
다.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참여효과 21
라.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연구동향 23
3. 유아교사와 초등교사 간 연계 및 협력 24
Ⅲ. 연구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도구 29
3. 연구 절차 31
가. 예비조사 31
나. 본 조사 31
4. 자료 분석 32
Ⅳ. 연구결과 33
1.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실태 33
가.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경험 33
나.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방법 34
다.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저해요인 37
라. 배경변인에 따른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실태 40
2.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요구 44
가.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활성화를 위한 요구 44
나.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방법적 요구 47
3.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및 운영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 51
가. 영역에 따른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 비교 51
나. 유아교사-초등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 비교 58
Ⅴ. 논의 및 결론 61
1. 요약 및 논의 61
가.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참여 실태 61
나.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요구 64
다. 유-초 연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개선방안 66
2. 결론 및 제언 70
참고 문헌 73
부 록 8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