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생의 진로 결정 여부에 따른 성취목표 지향성,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진로성숙도 비교 : 중학생의 진로 결정 여부에 따른 성취목표지향성,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진로성숙도 비교

Comparison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Career Deci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학생의 진로 결정 여부에 따른 성취목표 지향성,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가 결정된 집단과 결정되지 않은 집단 간의 성취목표 지향성 전체 점수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성취목표 지향성 하위영역 중 수행 접근 목표에서는 진로가 결정된 집단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 진로가 결정된 집단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전체 점수는 결정되지 않은 집단보다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의 하위영역 중 개방성과 미래지향적 자기이해 에서는 진로가 결정된 집단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진로가 결정된 집단이 진로가 결정되지 않은 집단에 비해 전체 진로성숙도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넷째,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진로성숙도간에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수행 접근 목표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간에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진로가 결정된 집단이 결정되지 않은 집단에 비해 성취목표 지향성,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진로성숙도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2
4. 용어의 정의 2
가. 성취목표 지향성 2
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3
다. 진로성숙도 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4
1. 이론적 배경 4
가. 성취관련 정의적 특성 4
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6
다. 진로관련 정의적 특성 8
2. 선행 연구 10
가. 진로결정과 성취목표 지향성 관계 10
나. 진로결정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관계 11
다. 진로성숙도와 성취목표 지향성,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관계 1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4
1. 연구 대상 14
2. 검사도구 15
가. 성취목표 지향성 검사도구 15
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검사도구 16
다. 진로성숙도 검사도구 16
3. 데이터 분석 방법 1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9
1. 중학생의 진로결정 여부에 따른 성취목표 지향성 비교 19
2. 증학생의 진로결정 여부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비교 20
3. 중학생의 진로결정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 비교 21
4. 성취목표 지향성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및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분석 22
가. 성취목표 지향성 하위영역과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하위영역간 상관관계 23
나. 성취목표 지향성 하위영역과 진로성숙도 하위영역간 상관 관계 25
다.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하위영역과 진로성숙도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 26
Ⅴ. 결론 및 제언 27
결론 27
제언 31
참고문헌 32
부록 3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