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수업이 고등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Mathematics Task Exploration Classes using Algeomath on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al Self-Efficacy and Mathematical Attitude.

초록/요약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수업이 고등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Mathematics Task Exploration Classes using Algeomath on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al Self-Efficacy and Mathematical Attitude. 장 효 숙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융합인재 및 영재교육 전공 (지도교수 유 미 현) 이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서 알지오매스 활용 교수학습환경 이 학습자의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 구 수업이 고등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와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 수업이 고등학생의 수학적 태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은 어떠한가?’이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내용 및 절차는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안에서 공학적 도구 사용 도입 배경과 필요성 을 규명하였다. 둘째,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 과제를 고등학교 수 학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제시하여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였다. 셋째, 설계한 수 학과제탐구 교수학습모형을 11차시에 걸쳐 고2 수학과제 탐구 1학급과 고1 수 학 3학급에 적용하고 교수학습방법으로 수업한 수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수학적 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 제 탐구수업이 고등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특 히, 수학적 자기 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수학학습 효능감과 수학교과 효능감의 큰 차이가 있었다. 둘째,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수업이 고등학생 의 수학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인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에 큰 차이를 보였다. 셋째,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 제 탐구수업은 고등학생의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두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알지오매스를 활 용한 수학과제 탐구수업이 고등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과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하위 영역인 수학학습 효능감, 수학에 대한 자아 개념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둘째,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 구수업이 고등학생의 수학에 대한 인식 변화에 긍적적인 효과가 있다고 할수 있다. 이상에서 볼 때,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수업은 고등학교의 수학 수업에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이다. 그러나 이 방안의 효과를 더욱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과제가치를 분명하게 느 낄 수 있는 수행평가 방법과 교과서 없이 진행하는 수학과제 탐구 성취기준의 세분화가 필요하다. 이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알지오매스의 블록코딩을 활용한 수학 교육과정 단원별 교수학습자료 개발이 지속적으로 연구 되어야 한다. 또 한 이런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학생 개인별 교육기자재의 확산이 필요하다. 주제어 : 수학과제 탐구, 알지오매스,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적 태도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6
1. 이론적 배경 6
2. 선행연구 분석 1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5
1. 연구대상 15
2. 실험설계 16
3. 검사도구 17
4. 자료 분석 20
5.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
Ⅳ. 연구 결과 26
1.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 수업이 고등학생의 수학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26
2.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 수업이 고등학생의 수학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28
3.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수학과제 탐구 수업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30
Ⅴ. 결론 및 제언 33
1. 결론 33
2. 제언 3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