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와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그리고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결합한 조건부 직접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초등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29.0 및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변인 간 관련성과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 를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의 상관관 계를 확인한 결과 변인 간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유의미 한 매개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하였다. 셋째,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하위 변인 중 물질적 지지가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하였다. 넷째, 직무스트레스가 자기자비를 거쳐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물질적 지지의 조건부 직접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 대한 매 개변인과 조절변인을 확인하였고, 초등교사의 소진 예방을 위한 상담적 개입과 정책적 함의에 자기자비와 사회적 지지를 고려하는 것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주제어 : 초등교사, 직무스트레스, 소진,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 조건 부직접효과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1. 직무스트레스 8
2. 자기자비 11
3. 사회적 지지 14
4. 소진 17
5. 연구 변인들 간의 관계 20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8
3. 분석방법 33
Ⅳ. 연구결과 34
1. 직무스트레스,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 소진의 기술통계 분석 34
2. 직무스트레스, 자기자비, 사회적 지지, 소진의 상관관계 35
3.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36
4.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38
5. 물질적 지지의 조건부 직접효과 43
Ⅴ. 논의 및 결론 45
1. 요약 및 논의 45
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2
부록 6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