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발견을 위한 보육교사 인식과 지원 요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발달지체 영유아를 조기발견하기 위해 보육교사에게 요구되 는 역량을 밝히고 교사의 지원 요구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발견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발견을 위한 교사의 교육 요구는 어떠한가? 셋째,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발견을 위한 교사의 지원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내 H시, S시에 소재한 민간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에서 담임을 맡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 온라인 설문지 196부와 지면 설문지 121 부를 회수하여 최종 317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 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는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영유아의 조기발견과 전반적인 발달선별검사를 실시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대부분의 보육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표준화검사도구를 활용해 본 경험이 없다. 둘째, 발달지체 영유아를 조기발견하기 위한 교사의 교육 요구 중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역량으로는 ‘선별검사의 결과 해석’과 ‘선별검사 도구의 활용’이다. 셋째, 교사가 원활한 선별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어린 이집 재원 원아 대상으로 한 발달지체 선별검사의 의무적인 실시’가 제도 화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발견을 위해 필요한 교사 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파악하고 교사의 교육 요구를 분석하였다는 것에 매우 큰 의의가 있으며, 조기발견자로서의 교사의 역량을 제시함으로써 기초자 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시사점이 있다고 본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리 · 8
Ⅱ. 이론적 배경 9
1. 발달지체 영유아의 특성 9
가.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 9
나. 발달지체의 정의 및 발달 특성 12
다. 발달지체 영유아의 실태와 현황 17
2. 조기발견 · 19
가. 조기발견의 개념 19
나. 조기발견의 중요성 · 23
다. 조기발견을 위한 영유아발달평가 27
3. 조기발견을 위한 보육교사의 교육 요구 31
가.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발견을 위한 교사의 역량 · 31
나. 선별에 대한 보육교사의 교육 요구 · 35
Ⅲ. 연구 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 도구 40
3. 연구 절차 42
가. 예비조사 42
나. 본 조사 · 43
4. 자료 분석 43
Ⅳ. 연구 결과 45
1.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발견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45
가. 발달지체 영유아에 대한 교사의 조기발견의 필요성 · 45
나. 교사의 조기발견을 통한 조기중재가 시급한 대상 46
다. 영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료 47
라. 영유아발달평가 결과 활용 영역 · 49
마. 영유아의 발달선별검사 필요성 50
바. 영유아 선별을 위한 표준화 검사도구 활용 여부 · 51
사. 사용 경험이 있는 선별검사 도구 52
2. 조기발견을 위한 교사의 교육 요구 · 53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발견을 위한 교육 요구도 분석 53
3. 조기발견에 대한 교사의 지원 요구 54
가. 선별검사 연수 참여 의사 · 54
나. 발달지체 영유아의 조기발견을 위한 '담임검사용 검사도구' 개발 필요성 55
다. 원활한 선별과정 수행을 위해 필요한 정책 56
라. 발달지체 영유아 지도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필요한 학부모와 연계한 지원 · 57
마. 발달지체 영유아에게 필요한 제도적 지원 · 59
Ⅴ. 논의 및 결론 · 61
1. 요약 및 논의 61
2. 결론 및 제언 65
참고 문헌 68
부 록 7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