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임산부 온라인 예비부모교육 실태와 인식 및 요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현황과 인식, 요구를 파악하고자 했다. 부모됨, 부모 역할에 혼란을 겪는 임산부의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여 사전에 부모됨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출산 후에는 올바른 부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현황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전반적 인식, 기대인식)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3. 임산부 대상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요구(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지원)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온라인 상 임신, 출산과 관련된 모임에서 활동 중인 임산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설문지는 269부 수거, 불성실한 응답을 한 4부를 제외하고 265부를 설문자료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부모교육 관련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임산부 대상의 온라인 예비부모교육 또한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에 온라인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SNS, 맘카페 홍보, QR접속과 같이 쉽게 접근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온라인 교육에 대해 지속할 수 있는 교육이라는 인식이 높았으나 오프라인 교육보다 효과가 떨어질 것이라는 인식도 있었다. 이에 온라인 교육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혼합 형태의 블렌디드 러닝 도입의 필요성이 나타났다. 셋째, 임산부 대상의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해 사회적 지원이 더 필요함이 나타났다. 이는 임산부가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국가나 기관의 제도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또한 연구 대상자 중 절반 정도가 경제 활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양한 특성을 보이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교육의 접근성과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예비부모교육의 필수교육 지정과 같은 지원 제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넷째, 임산부 대상의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이 시기상 적절하지 않고 실제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이유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있었다. 부모됨, 부모역할은 후천적인 노력과 교육으로 생기는 것이므로 생애주기별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예비부모교육의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인식과 요구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가장 큰 요인은 임신기간과 가족지지였다. 따라서 임신기간에 따라 교육 내용이나 교육 방법에 차이가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 가족지지 정도에 따라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기대효과, 참여율이 다름으로 임산부뿐만 아니라 배우자를 포함한 가족들에게도 교육 홍보 및 안내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가. 임산부 7
나. 온라인 예비부모교육 7

Ⅱ. 이론적 배경 8
1. 예비부모교육 8
가. 예비부모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8
나. 예비부모교육의 구성 11
다. 예비부모교육의 현황 14
라. 예비부모교육 관련 선행연구 18
2. 임산부 예비부모교육 21
가. 임산부의 정의와 특징 21
나. 임산부 예비부모교육 정의와 필요성 23
다. 임산부 예비부모교육의 구성 25
라. 임산부 예비부모교육의 현황 28
마. 임산부 예비부모교육 관련 선행연구 29
3. 온라인 부모교육 32
가. 온라인 부모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32
나. 온라인 부모교육의 구성 33
다. 온라인 부모교육의 현황 36
라. 온라인 부모교육 관련 선행연구 38

Ⅲ. 연구 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도구 43
3. 연구절차 45
4. 자료 분석 45

Ⅳ. 연구 결과 46
1.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현황 46
2. 임산부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49
가. 임산부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전반적 인식 49
나. 배경 변인에 따른 일반적 인식의 차이 54
다. 배경 변인에 따른 기대인식의 차이 65
3. 임산부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요구 68
가. 임산부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전반적 요구 68
나. 배경 변인에 따른 예비부모교육 요구의 차이 72

Ⅴ. 논의 및 결론 88
1. 요약 및 논의 88
가.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의 현황 88
나.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90
다. 온라인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요구 93
2. 결론 94
3. 제언 97
참고 문헌 98
부록1. 설문지 10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