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년기에 위기를 겪은 성인학습자의 문화예술 확장학습경험 내러티브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년기에 위기를 겪은 성인학습자들의 문화예술활동에서 의 확장학습 경험이 평생교육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탐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성인학습자들이 중년기에 어떤 위기를 경험했는지부터 이야 기를 시작하여, 연극이라는 문화예술 평생학습 경험을 통해 어떤 확장 학습 경험을 했는지 들여다보고 그들이 경험한 확장과 확장학습이 평생 교육의 관점에서 어떠한 의미가 담겨있는지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 았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연구 문 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C연극동아리 구성원은 중년기에 어떤 위기를 경험하였는가? 둘째, C연극동아리 구성원은 문화예술활동에서 어떤 확 장학습경험을 하였는가? 셋째, C연극동아리 구성원의 확장학습경험은 평생교육 관점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이다. 연구방법은 중년기에 위기를 겪은 성인학습자들이 그들의 삶에서 경 험했던 위기와 그로 인한 다양한 부정적인 경험 및 감정 등에서 발생하 는 삶의 모순과 이를 해결하고자 문화예술활동 및 학습에 참여해 얻는 확장학습 경험을 연구하고 의미를 밝히는데 적합한 내러티브 연구 방법 을 활용하였다. 또한, 설정된 연구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중년기에 위 기를 겪었으며, 최소 1년 이상의 문화예술활동 및 문화예술 평생학습 경험이 있고 기사와 사전 인터뷰를 통해 확장학습이 발생했다고 판단된 네 명의 중년기 성인학습자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겪은 중년기 위기와 변화 및 확장, 확장 학습 경험을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통해 현장텍스트를 수집하였으며, 수 집된 현장텍스트를 면밀하게 분석하였다. 분석된 연구 자료들을 바탕으로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연구참여자들이 중년기의 시기에 경험한 위기는 그들의 삶의 틀과 체계를 파괴하고 심리적으로 위축시켰다. 연구참여자들은 각각 암 투병, 이혼, 신뢰하던 관계의 배신 등으로 인해 자존감이 떨어지고, 나아가 자 신의 삶을 부정하는 등 악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문화예술활동의 학습과정에서 다양한 확장학습 을 경험했다. 연기를 통해서 중년기에 겪은 위기 경험 속에서 응어리진 감정을 표출하고 다시금 자신의 내면과 마주하여 모순을 찾아내어 더 깊이 통찰했다. 작품 속 등장인물에게 몰입하고 자신의 감정을 덧씌워 표현함으로써 부정적인 심리를 극복하는 변화를 경험했다. 또한 연구참 여자 각 개인만의 주관적인 작품 해석이 아닌 타인의 주관적인 관점과 연극동아리(또는 연극단)라는 공동체로서의 작품 해석을 통해 내면의 갈등과 모순을 직면하고 타인을 이해함과 동시에 학습활동에서의 인간 관계 속에 그들이 원하던 위기 극복의 실마리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새 로운 모순을 제공받는 확장학습을 경험했다. 또한 식사, 문화콘텐츠 감 상 등 비공식적인 활동을 통해 서로의 삶을 공유하며 자신의 삶에 던진 질문에 대한 해답과 새로운 모순을 맞이하는 확장을 경험하며 기존 활 동 체계에서 확장된 활동 체계를 생성하려는 확장학습을 경험했다. 그 리고 연구참여자들은 집단의 목표달성으로 인해 사라진 구심점과 중년 기의 노화라는 모순을 맞이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집단의 활동 체계 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확장학습을 경험했다. 연구참여자들은 연극동아 리의 목적인 공연을 끝마친 후 새로운 구심점을 찾지 못해 해단의 위기 에 놓였고, 노년기를 맞이하고 있는 만큼 노화를 신경 쓰지 않을 수 없 다. 그들은 새로운 위기로 인한 모순 속에서 연극동아리의 향후 방향성 과 관련하여 여러 논의를 걸쳐 다음 공연을 가지기 전까지 낭독극이라 는 새로운 학습활동 영역으로 확장을 이루어냈고, 연극과 낭독이라는 새로운 활동 체계로 변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의 확장학습 경험은 다음과 같은 평생교육적 함의 를 지닌다. 먼저, 중년기에 겪는 위기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과 모순은 성인학습자를 평생학습에 발을 들이게 하는 계기로써 학습을 촉 진할 수 있다. 연구참여자들은 중년기에 위기를 겪으며 경험한 내면의 모순은 위기로 인한 부정적인 경험들을 극복하고 응어리진 감정들을 표 출하기 위해 문화예술 학습의 장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위기로 인해 파괴된 삶의 틀과 활동 체계를 새롭게 재생시켰다. 이는 평생교육 이 위기를 겪는 중년기 성인학습자에게 건강한 삶의 틀과 활동 체계를 제공해줌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학습의 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인간관계는 위기를 겪은 중년기 성인학습자들의 부정적인 심리상태에 치유를 제공한다. 연구참 여자들은 중년기에 겪은 위기 경험과 이로 인한 부정적인 심리를 학습 의 장에서 타인과 공유하며, 서로를 공감함으로써 안정적으로 변화했다. 또한 공유받은 타인의 이야기와 자신의 이야기를 비교하며 삶에 대해 문답을 가지게 되고, 새로운 모순을 발견하거나 위기에 대한 해답의 실 마리를 얻고, 나아가 자신의 존재 가치를 재정립하며 망가진 자신의 마 음의 치유를 느꼈다. 이는 평생교육이 위기 경험으로 인해 고통받는 중 년기 성인학습자에게 위로와 치유의 장을 제공해주고, 나아가 자신의 존재와 가치를 재확립 및 재정립의 계기를 제공해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활동영역의 경계 넘기가 발생한 다. 연구참여자들은 중년기에 겪은 위기 경험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문 화예술활동 및 학습에 참여하는 경험에서 생기는 다양한 모순을 해결하 는 과정에서 활동영역의 경계 넘기를 경험했다. 학습자 개인 차원의 활 동영역에서 그들의 욕망을 학습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그들은 망설이지 않고 새로운 학습을 모색한다. 또한 학습자 개인의 욕망과 모순이 모여 충돌하는 학습 집단의 활동 체계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진행하 던 학습 활동 체계가 아닌 다른 장르 혹은 다른 방식의 학습 활동 체계 · 학습 집단의 새로운 규칙 정하기 등으로 새로이 모델링하게 되고, 활 동영역의 경계 넘기가 발생한다. 이는 평생교육이 학습에 참여한 성인 학습자에게 단순히 위기와 모순 해결의 기회 및 계기를 제공하고, 새로 운 모순으로 개인과 집단의 활동 체계의 범위를 더욱 확장하여 다양한 학습을 모색하게 하는 것에 큰 기여를 함을 의미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해 중년기에 위기를 겪은 성인학습자의 문화예술 확장학습 경험은 다음과 같은 평생교육적 시사 점을 가진다. 중년기에 위기를 겪은 성인학습자는 문화예술과 평생학습 을 통해 적어도 극복의 실마리를 가질 수 있고, 개인의 삶이 변화하고 성찰을 통해 치유하는 학습을 경험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은 노년기를 맞이하는 중년기 성인학습자들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학습에 참여하며 노력하는 평생학습의 학습자로서의 삶 으로 볼 수 있다. 연구참여자들은 위기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과 모순을 경험하고, 문화예술활동 및 문화예술 학습을 통해 치유 와 변화를 넘어 학습 활동영역의 확장을 보였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삶 은 성인학습자들에게 문화예술 평생학습이 학습을 촉진하고, 기회를 증 진하는 데에 기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중년기 성인학습자와 중년기에 위기 5
가.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개념과 특성 5
나.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위기 8
2. 문화예술활동과 문화예술교육 12
가. 문화예술활동의 개념과 특성 12
나. 평생학습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15
3. 활동이론과 확장학습 19
가. 문화 역사적 활동이론 발전과정 19
나. 확장학습의 개념과 특성 23
III. 연구 방법 27
1. 내러티브 연구 27
2. 연구참여자 29
3. 자료수집 및 분석 33
가. 심층면담 33
나. 자료분석 35
4. 연구의 윤리 및 신뢰성 36
Ⅳ. C연극동아리 구성원의 확장학습경험 내러티브 38
1. 중년과 위기, 상처 입는 사람들 38
가. 연구참여자A : 일상 셧다운 38
나. 연구참여자B : 나를 비웃는 거울 42
다. 연구참여자C : 안식처를 잃은 이방인 46
라. 연구참여자D : 절망으로 기우는 저울 50
2. 사람과 연극, 아픔을 발산하다 53
가. 연구참여자A : 일상을 되찾아 가다 53
나. 연구참여자B : 거울을 자세히 들여다보다 57
다. 연구참여자C : 잃어버린 안식처를 찾아서 62
라. 연구참여자D : 희망의 무게 추를 더하다 70
3. 확장, 더 나은 변화로 확장하다 77
Ⅴ. 중년기에 위기 성인학습자 문화예술 확장학습 경험의 의미 84
1. 위기를 도전으로, 모두가 학습 주체 84
2. 우리 이미 연기 잘하는데, 왜 계속 공부해야 할까 87
3. 나를 위해 무엇을 배워야 할까 92
4. 모두를 위한 학습을 하는 방법 99
Ⅵ. 논의 및 결론 102
1. 논의 102
2. 결론 104
참고문헌 110
부록 11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