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교 학생 대상 수학 학습 코칭 적용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Math Learning Coaching for Middle School Students

초록/요약

중학교 학생 대상 수학 학습 코칭 적용 사례 연구 이 승 원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 고 호 경) 본 연구는 수학 교과의 특수성을 고려해 제안된 수학 학습 코칭 모델 적용을 통해 수학에 대한 인지 및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고, 수학 마인드셋의 신장과 자기주도학습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중학교 1학년 학생 4명으로 방과 후 수업을 통해 10회기에 걸쳐 수학 학습 코칭을 개별적으로 진행하였다. 수학 학습 코칭 적용은 성장 마인드셋 수학 활동과 생각의 노트 쓰기 활동과 함께 이루어졌다. 연구 도구로 수학 클리닉 진단검사, 수학 마인드셋 검사, 자기주도학습 검사를 시행하였다. 4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 코칭을 적용하기 전 사전검사를 시행하였으며, 10회기의 수학 학습 코칭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코칭 전후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인지 및 태도 변화, 수학 마인드셋 변화, 자기주도학습의 향상 정도를 확인하였다. 검사의 결과는 척도의 세부 항목별로 개인별 변화 정도를 구체적으로 관찰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 학습자들은 수학 학습 코칭 이전보다 수학 학습에 대한 인지 및 태도가 향상되었다. 학생들은 자신감과 학습 의욕이 향상되었으며, 학습 전략도 갖추게 되었다. 둘째, 수학 학습 코칭 결과 학생들은 수에 대한 유연성을 갖추게 되었고 수학적 문제 해결력은 높아졌다. 성장 마인드셋 수학 활동을 통한 코칭 적용시 학생들의 수학 성장 마인드셋은 향상되었으며, 수학 고정 마인드셋은 감소되었다.셋째, 수학 학습 코칭 결과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 생각의 발견 노트 쓰기 활동을 적용하여 수학 학습 코칭을 적용한 결과, 자기주도학습의 인지 및 행동 영역에서 자기결론화, 자기평가와 평가 및 점검 영역 등에서 성장이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 이론적 배경 8
1. 수학 학습 코칭 8
가. 수학 학습 코칭의 개념 및 특성 8
나. 수학 학습 코칭 모델 9
다. 수학 학습 코칭 전략 19
2. 마인드셋 23
가. 마인드셋의 개념 및 특성 23
나. 수학 마인드셋의 개념 및 특성 26
다. 성장 마인드셋 수학 활동 28
라. 수학 마인드셋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31
3. 자기주도학습 32
가.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32
나. 자기주도학습의 구성 요인 34
다. 자기주도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37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40
2. 연구 절차 43
가. 성장 마인드셋 수학 활동 45
나. 생각의 발견 노트 쓰기 활동 48
3. 연구 도구 48
가. 수학 클리닉 진단검사 49
나. 마인드셋 검사 50
다. 수학 마인드셋 검사 51
라. 자기주도학습 검사 52
4. 자료 수집 및 분석 54
Ⅵ. 예비 연구 55
1. 예비 연구 절차 55
2. 예비 연구 대상 56
3. 예비 연구 과정 57
4. 예비 연구 분석 결과 요약 57
5. 예비 연구를 통한 시사점 도출 59
Ⅴ. 중학생 대상 수학 학습 코칭 적용 60
1. 중학생 대상 수학 학습 코칭 단계별 적용 60
가. 편안한 분위기 조성 단계(C) 61
나. 인식의 개선 단계(A) 64
다. 학습 몰입의 재각성 단계(R) 65
라. 임파워먼트 단계(E) 67
2. 자신감 향상에 목적을 둔 B, C학생 사례 69
가. B학생 사례 69
나. C학생 사례 70
3. 수학 학습역량 향상에 목적을 둔 A, D학생 사례 72
가. A학생 사례 72
나. D학생 사례 73
Ⅵ. 연구 결과 75
1. 수학 학습 코칭 적용에 따른 A학생 사례 75
2. 수학 학습 코칭 적용에 따른 B학생 사례 80
3. 수학 학습 코칭 적용에 따른 C학생 사례 85
4. 수학 학습 코칭 적용에 따른 D학생 사례 88
Ⅶ. 결론 및 제언 94
1. 요약 및 결론 94
2. 제언 96
참고문헌 98
부록 10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