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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 대상 비주얼 노벨 기반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효과성 분석

Analyzing the Effectiveness of Visual Novel-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Educ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초록/요약

고등학생 대상 비주얼 노벨 기반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효과성 분석 김 세 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전공 (지도교수 오규환) 본 연구는 인공지능(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중요해 지는 인공지능 윤리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 로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기 있는 스토리텔링 미디어인 비주얼 노벨 게임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실험적 방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의 이론적 토대는 인공지능 윤리의 기본 원칙과 교육 내 용, 비주얼 노벨의 교육적 가치, 게임기반 학습의 이점 및 윤 리적 상상력의 중요성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여 설정하 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구성된 교육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의 인공지능 윤리 의식과 태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에 적 용되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 프로그램은 문제기반학습(PBL)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창의적이 며 윤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학습자들은 다양한 과학적 시나리오를 통해 인공지능의 윤리 적 결정과 행동의 의미를 탐구하고, 비판적 사고 및 의견 표현 능력을 함양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개발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은 실제적인 적용을 위한 렌파이 게임 개발 활동으로 연 결되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인공지능과 관련된 윤리적 상황을 상상하고, 그것들을 게임 시나리오로 변환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학생들의 윤리적 상상력을 평가하였다. 이러 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인공지능 기술의 윤리적 측면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갖게 되었고, 윤리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였다. 총 26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책임성, 안정성과 신뢰성, 차별 금지, 투명성과 설명 가능성, 사람 중심 서비스, 고용, 허용과 한계, 로봇의 권리 등의 윤리 의식 영역과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의사소통, 상호작용, 감 정적 교류, 특성 등의 태도 영역 모두에서 사전 대비 사후 평 가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이는 교육 프로그램이 학 생들의 인공지능 윤리 의식 개선에 효과적임을 입증한다. 특 히, 감정적 교류 영역에서 가장 큰 향상을 보여, 인공지능과 인간 상호작용에 대한 교육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본 논문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교육 적용 경험, 학생 들의 반응, 그리고 교육 효과의 분석 결과를 자세히 기술하고 논의하며, 인공지능 윤리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 고, 교육자들에게 실질적인 교육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인공지 능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 있는 시민을 양성 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 윤리 교육,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 비주얼 노 벨 게임, 게임 기반 학습, 렌파이 게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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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8
1. 이론적 배경 8
2. 선행연구 2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1
1. 실험 설계 및 연구 절차 31
2. 연구 방법 3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0
1. 고등학생 대상의 비주얼 노벨 기반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40
2. 비주얼 노벨 게임 기반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인공지능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63
3. 비주얼 노벨 게임 기반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66
Ⅴ.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2
참고 문헌 75
부록 80
ABSTRACT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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