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범시적 관점의 고등학교 국어사 교육 연구

초록/요약

언어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과거의 언어가 그랬듯 지금의 언어도 언젠가는 변화한다. 언어의 역사성이라 불리는 이 특징은 우리가 과거의 언어를, 또 지금의 언어를, 앞으로의 언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알게 한다. 따라서 지금의 언어와 앞으로의 언어 태도를 알기 위해서는 과거의 언어 모습을 아는 국어사 교육이 필요하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범시적 관점에서 국어사 교육을 바라보는 것이다. 과거의 언어를 앎으로써 현재 모습의 이유를 알 수 있다. 또한 현재의 언어에 대한 성찰을 통해 미래 언어 사용에 대한 성찰까지 꾀할 수 있다. 따라서 국어사 교육은 범시적 관점을 기반으로 시대적 맥락을 갖춘 교육 내용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서의 국어사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범시적 관점의 국어사 교육을 제안할 것이다. 이에 앞서 교육과정과 국가수준평가의 분석을 기반으로 국어사 교육의 전반적인 흐름과 방향성을 파악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 이를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것이다. 또한 범시적 관점의 정의와 가치를 밝히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교과서의 교육 목표, 단원 배치, 본문 구성과 학습 활동을 선정하여 보일 것이다.

more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대상 및 방법 4
1.3. 선행 연구 검토 6
1.3.1. 국어사 교육의 내용 선정 연구 6
1.3.2. 국어사 교육의 교과서 구성 연구 8
1.3.3. 범시적 관점을 중시한 국어사 교육 연구 10

2. 목표와 평가를 통해 본 국어사 교육의 현황 12
2.1. 교육과정에서의 국어사 교육 12
2.1.1. 4차 교육과정 ~ 6차 교육과정 12
2.1.2. 7차 교육과정 ~ 2009 개정 교육과정 14
2.1.3. 2015 개정 교육과정 17
2.2. 국가수준평가에서의 국어사 교육 19
2.2.1. 2005학년도 ~ 2013학년도 20
2.2.2. 2014학년도 ~ 2016학년도 25
2.2.3. 2017학년도 ~ 2019학년도 29
2.3. 국어사 교육에 대한 목표와 평가의 방향 34

3.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국어사 교육 검토 36
3.1. 교육 목표 36
3.2. 단원 배치 41
3.3. 본문 구성 44
3.3.1. 활용 자료 44
3.3.2. 본문 내용 48
3.4. 학습 활동 52

4. 범시적 관점의 국어사 교육 제안 64
4.1. 교육 목표 64
4.2. 단원 배치 65
4.3. 본문 구성 67
4.4. 학습 활동 69

5. 결론 74

참고문헌 7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