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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와 '만남'의 평생교육학적 의미 탐색

초록/요약

현대사회의 변화와 함께 교육의 패러다임은 평생교육에서 추구하는 자아실현의 가치에 관하여 사회 문화적 재검토를 요청하게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실존주의 교육 관점으로 접근하여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자아실현으로서 삶의 질적 변화를 이루어 가는「대화」와「만남」의 평생 교육학적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방법을 선택한 연구로서 보다 더 깊이 있는 교육현상과 교육행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교육의 본래성에 관한 이해를 위해 아주대학교 중앙 도서관 홈페이지 상단의 e-Resource 및 하단의 ‘학술 정보 관련 사이트 보기’를 접촉하여 KERIS학술 정보연구서비스·국가지식포탈·국회도서관·국가전자도서관 등에서 본 연구의 주요어와 연관된 학위·학술 논문 및 교육학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각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통합적인「대화」와「만남」의 평생 교육학적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주요어: 실존주의 교육, 대화, 만남, 비연속 형식교육, 대화와 소통의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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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Ⅱ.「대화」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 6
1. 자아실현으로서의 진정한「대화」 8
2.「대화」를 통한 교수와 학습 10
3.「대화」의 교섭과 형태 19

Ⅲ.「만남」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 19
1.「만남」의 토대: 하시디즘 19
2.「만남」과 이중적 근원어와의 관계 22
3. 실존주의 교육과「만남」 26

Ⅳ. 비연속적 형식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 34
1. 교육의 자유의 선택에 대한 요청으로서의 충고 34
2. 교육의 본질적 요소로서의 모험과 실패 36
3. 교육의 비항구적, 비연속적 개념으로서의 위기 37
4. 교육의 비연속적 전환과 교육적 개입으로서의 각성 38
5. 교육의 비연속적 계기로서의「만남」39
가. 도야와의 대립으로서의「만남」 39
나. 도야와의 보완으로서의「만남」 41

Ⅴ.「대화」와「만남」의 평생교육학적 의미 45
1. 평생교육 개념 정의 45
2. 가르침과 배움의「대화」와 평생교육학과의 관계맺음 49
3. 인격적「만남」과 평생교육학과의 관계맺음 53

Ⅵ. 결론 60

참고문헌 65

Abstract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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