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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중심의 시 교육 방안 연구 : 협동학습을 활용하여

초록/요약

우리는 삶에서 문학과 함께 살고 있고, 학교 내의 국어 교육에서도 문학은 중요한 부분으로 존재한다. 그러나 문학 교육은 단순하지도 쉽지도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합리적으로 딱 맞게 떨어지지 않고 자유자재로 느낄 수 있는 문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문학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고민거리인 것이다. 기존의 국어 교육 체제에서 문학교육은 지식 전달과 이해의 측면 정도에서 머물러 온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목표를 ‘문학의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며, 자아를 실현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함양한다’고 제시함에 따라 문학 과목 교육목적의 최종 도달점은 필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에 있음을 밝히고 있다. 즉, 필자 중심의 텍스트 해석 정도가 아닌 작품을 수용하는 학습자의 문학 능력을 신장시켜 문학 활동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을 즐기고 깨달음을 얻어 공동체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하는 데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 현재 문학 교육의 방향은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의 세계에서 보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변화된 문학의 교육목표에 따른 문학 교육의 방안 모색이 주목되고 있다. 문학의 여러 장르들 중에서 언어예술로서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시 장르에 초점을 두어 단순한 텍스트 해석 정도의 수업 지도를 뛰어넘는 문학 교육의 방안을 모색해보는 것이 중요한 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는 시 교육 방안 모색의 하나로서 시에 대한 올바른 감식력과 정서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이미지 교육에 관심을 두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시 텍스트를 형성하는 요소에는 이미지, 비유, 상징, 주제, 운율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 비유나 상징은 이미지 형성을 위한 표현 형식이고 주제는 이미지 형상화 이후에 얻어지는 차원의 것이다. 운율은 시를 경험하다 보면 어렵지 않게 습득될 수 있는 구성요소로 본다면 이미지를 가장 핵심 요소로 볼 수 있다. 이미지는 심리적인 것과 심미적인 것에 뿌리를 두고, 주제 및 화자의 의도 표현과 긴밀한 관계를 맺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살피는 것은 시의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의 이미지를 학습자가 보다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방안으로 여러 가지 협동 학습의 모형을 살펴보고 그 중 하나인 JigsawⅡ 모형을 선정·응용하여 방안으로 세워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시 텍스트로는 고등학교 국어(상) 교과서 6단원 노래의 아름다움에 실려 있는 정지용의 <유리창Ⅰ>과 백석의 <여승>을 통해 실제 교수-학습 방안을 세워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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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사 및 연구 방법 4
Ⅱ. 이미지와 이미지 교육 9
1. 이미지의 개념 9
2. 이미지 교육의 필요성 11
3. 이미지 교육의 방법 13
Ⅲ. 협동학습 19
1. 협동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9
2. 협동학습의 모형 23
3. JigsawⅡ 모형 25
가. 성격 26
나. 절차 29
Ⅳ. 협동학습을 통한 이미지 중심의 시 교수-학습 방안 32
1. 정지용의 유리창Ⅰ 32
가. 유리창Ⅰ의 이미지 분석 32
나. 유리창Ⅰ의 실제 수업 34
2. 백석의 여승 56
가. 여승 의 이미지 분석 56
나. 여승 의 실제 수업 58
Ⅴ. 결론 76
참고문헌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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