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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교육내용 적정성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2007년 일반학교 교육과정 2007 개정과 연동하여 2008년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역시 개정 고시 되었다. 이에,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적정성에 대한 분석과 새로 편찬 된 교과서의 교육과정 부합도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내용 적정성 분석을 위하여 학습량, 내용수준, 교육내용 적절성, 내용 구성 및 단원 내ㆍ외의 연계성 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학습량 및 내용 수준 적정성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특수학교 현장에서 체감하는 과학과 학습량을 알아보기 위해 교육내용 범위파악 제 차 특수학교 교육과정과의 , 7 학습량 비교, 주요 개념수, 주요 활동수,한 차시 학습량, 한 학기 내의 학습량 등을 설문에 의한 의견을 분석하였다. 그결과 특수교사들은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제7차 교육과정과의 비교 시 학습량이 대체적으로 증가하였다고 보았으며 개념수, 주요활동수, 한 차시 학습량, 한 학기 학습량 등 모든 항목에서 역시 학습량이 많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둘째, 2008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교육내용 적절성을 분석하기위해 단원별 중요도, 탐구활동 지도 가능성에 대해 설문 조사 분석하였으며 각항목별로 분석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교육내용은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의 부합성, 각 수준별, 단원별 중요도 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수준별, 단원별 교육가능성 즉, 실제 실현가능성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결과였다. 각 수준별로 실현가능성이 적절하다는 결과를 도출한 단원도 적지 않으나 많은 수의 단원들이 교육가능성이 낮다는 응답을 보여 교과서에 제시된 교육내용 및 과학 탐구 활동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셋째,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내용 구성 및 연계성,적정성을 분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단원 간의 연계 가능성에 대한 설문 내용을 정리해보면 물질 영역의 연계 혹은 통합 지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지구, 생명 영역 등은 부분적인수정을 거쳐 단원 구성 및 재배치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교과서에서 제시한 단원 수가 약간 많다는 응답이 과반수를 넘어 논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과학과의 학습량은 다소 많은 편으로 약 10% 정도의 감축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난이도 역시 높은 편으로 학생들의 교육내용 이해 정도가 매우 낮음을 지적하였다. 특히, 과학3 수준의 난이도 조절에 대한 논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학습내용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간의 부합이 적절히 이루어졌다고 평가하였으며 각 수준별, 단원별 중요도 역시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가능성 및 학습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응답하여 논의가 필요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연계성및 단원 구성에 대해서도 부분적 수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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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5
1.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5
2. 과학과 교육 내용 적정성 13
3. 선행연구 분석 20
Ⅲ. 연구 방법 22
1. 설문지 조사 대상 및 방법 22
2. 연구 도구 23
3. 조사 내용 24
4. 설문지 통계처리 2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5
1. 응답자의 특성 25
2. 설문 내용별 반응 결과 26
Ⅵ. 논의 및 제언 90
1. 결론 90
2. 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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