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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시에서의 수학교육 사교육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오늘날 우리문명은 다양화되고 전문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정보화․ 세계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지식은 교육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이제 교육은 인간의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과 정신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사회의 중요한 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지식의 필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데, 이것은 학력에 따른 임금차별 및 사회적인 인식, 그리고 명문대를 목적으로 치열해진 대학 입시 경쟁이 이루어지는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의식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김설경,2006) 이에 현재 우리 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과잉 교육열로 인하여 사교육비의 증가가 국내 총생산 (GDP)에 대한 사교육비 비중이 OECD국가 중 1위라는 기록을 달성하였다. (최미희․박달원 2008) 이러한 결과로 공교육의 역할은 점점 무너져가고 사교육의 열기는 식지 않으며 오히려 여러 가지 형태의 사교육시장이 필수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3~4년 정도마다 잦은 입시제도의 변화로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입시준비를 위한 부담감으로 입시제도의 변화에 발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사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수학 교과목은 다른 교과목에 비해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는 상당히 중요하고 필요성이 증가되는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수학 교과목은 내신․ 수능 ․ 논술의 준비를 위한 사교육 열이 더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이라는 과목을 어려워하고 수학을 손쉽게 포기하는 학생들도 많이 보이며,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한 채 막연한 대학 입시 경쟁에 대비하기 위한, 계산능력 강화와 무의미한 공식 암기로만 배우려고 한다. 그래서 학교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도한 선행학습이 이뤄지게 되고 타 교과에 비해 학생들의 개인별 수준과 요구에 따른 다양하고 전문화된 형태의 수학교과 사교육 시장이 성행하고 있다. (최미희외,2008) 기존 연구 조사(장미나,2004)에 따르면 사교육은 크게 세 가지의 문제점으로 나타난다. 첫째, 교육적 측면에서 입시준비 위주로 운영되는 사교육을 통해 잘못된 학습태도를 형성케 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시킨다. 이러한 결과로 학생들은 전인적 인격 형성 및 고등정신능력의 개발을 저해하고 학습 부담을 가중시키며, 공교육까지도 입시준비교육으로 변질시키는 근원이 된다. 둘째, 경제적 측면의 문제로 소득에 따라 차별되는 사교육이 발생한다. 부유한 가정은 보다 높은 양․질의 사교육을 받기 위해 고액의 사교육비를 지출하게 되었으며, 일반 시민들은 가계 적자를 무릅쓰고서라도 경제적 능력에 비해 지나친 사교육을 시키고 있다. 이것은 지나친 사교육비 지출로 국가재정의 낭비와 공정한 소득 분배에 악 영향을 초래하는 문제를 유발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측면의 문제로 사회집단간의 갈등을 유발하며 국민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키고 있다. 사교육비 부담 능력 여하에 따라 사교육혜택의 깊이와 범위가 달라지고 이들 간에 위화감 및 갈등이 더 심각하게 조성되고 있다. 위에 제시 된 세 가지는 사교육 시장이 안고 있는 심각한 문제들로 교육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을 넘어서 국가적인 큰 문제로 대두될 것이다. 이에 따라 최근 정부에서는 사교육비 경감 방안을 주요 교육 정책( 교육 과학 기술부에서는 2004년에 이어, 2009년에도 ‘공교육 경쟁력 향상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을 추진하고 있다. (박선화외,2009) 그러나 이 정책의 기대와는 달리 과도한 사교육비의 문제는 쉽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다양한 교육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공교육보다 더 나은 환경의 사교육시장이 점점 커져만 간다. 이러한 공교육과 사교육 관계에 대한 정책 실패는 각자의 성격과 기능을 잘 알지 못하고 치열한 경쟁 또는 배척관계로만 여겨져 온 이유가 크다. 사교육에 대한 열의와 관심이 커지고 현실적으로 계속적인 성행이 이루어짐을 볼 때, 더 이상의 사교육의 무조건적인 배척만을 주장할 수 없다. 사교육의 긍정적인 역할은 수용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공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사교육의 장점과 단점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는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사교육 실태와 공교육에 대한 효과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수학 교과목의 사교육 현황을 조사하고, 대학입제도로 인해 수학교과의 지나친 사교육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을 분석하여 현재 지나친 사교육열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킬 수 있어 사교육과 공교육이 함께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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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및 제한점 5
3. 연구방법 6
4.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우리나라의 수학교육 9
가.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 9
나. 7차 개정 수학교육과정 16
2. 사교육의 기능과 성격 17
가. 사교육의 개념 17
나. 사교육의 기능과 성격 18
3. 사교육의 정책 변천 과정 20
가. 입시제도의 변천과정 20
나. 사교육의 정책 변천과정 23
Ⅲ. 2011 대학별 수학교육 반영분석 28
1. 대학 입시 전형 28
2. 수학교육의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28
3. 수학교육의 학생부성적 반영 34
4. 수학교육의 수리 논술 반영 35
Ⅳ. 수학교육 사교육 현황 및 통계 분석 37
1. 수학교육 사교육 현황 38
가. 지역별 수학교육 사교육 참여도 38
나. 학교별 수학교육 사교육 참여도 39
다. 학생성적 순위별 수학교육 사교육 참여도 40
라. 수학교과목과 타교과목 사교육비의 비 42
마. 공교육에서의 수학교육 사교육 발생 근본원인 43
2. 대학입시 준비를 위한 수학교육 사교육 현황 44
가. 사설 모의고사 44
나. EBS 수능 강의 및 교재 46
다. 대학 입시 설명회 50
라. 수리 논술 대비 52
Ⅴ. 결론 및 요약 53
1. 연구 결과 요약 53
2. 결론 및 제언 56
참고 문헌 61
표목차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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