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생의 욕설 사용 실태 및 욕설 빈도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학생의 욕설 사용 실태를 알아보고 욕설 빈도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 및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욕설사용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욕설 사용 빈도에 따른 스트레스의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욕설 사용 빈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가 있는가이다. 연구대상으로는 경기도 지역 중학생 356명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우선 욕설 사용 실태 결과를 살펴보면 욕설을 사용하지 않는 학생보다 욕설을 사용하는 학생들이 많았으며 욕설사용 유무와 빈도에서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욕설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모두 초등학교 고학년인 5, 6학년 시기에 욕설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남녀 모두 친구를 통해 새로운 욕설을 알게 되었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친구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욕을 한다고 하였다. 욕설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습관적이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욕설 사용에 대한 해결방안으로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건전한 놀이문화가 요구된다고 하였다. 한편 욕설을 사용하지 않은 학생들은 욕을 사용하는 것이 바르지 않다고 생각되어서 사용을 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둘째, 욕설사용 빈도에 따라 경험하는 일상적 스트레스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욕설 고사용 집단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교사 및 학교를 통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셋째, 모든 학교생활 적응영역에서 욕설의 고사용 집단이 저사용 집단에 비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청소년의 욕설 사용 6
2. 일상적 스트레스 9
3. 학교생활적응 13
Ⅲ.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측정 도구 17
3. 자료 분석 19
Ⅳ. 연구 결과 20
1. 중학생의 욕설 사용의 실태 20
2. 중학생들의 욕설사용 빈도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 차이 42
3. 중학생들의 욕설사용 빈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 차이 46
Ⅴ. 요약 및 결론 50
1. 요약 50
2.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부록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