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등학교 문학교과서에 나타난 생태 환경의식 연구(시문학 중심으로)

초록/요약

환경교육의 주된 목표는 환경문제의 원인이 인간의 활동에 의한 것임을 깨닫고 문제 해결을 위한 친환경적인 가치와 태도를 길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에 있다. 이에 걸맞게 학교 교육에서는 교육목표와 학습내용체계를 정하는데, 내용을 살펴보면 학교 환경교육의 목표는 환경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의식을 가져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기능을 기르며, 올바른 환경관을 형성하여 환경문제의 예방에 힘쓰는데 있다. 그러나 교육내용 체계를 살펴보면 지나치게 지식 습득과 문제해결을 위한 기능 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졌음을 알 수 있다. 지식과 기능 위주의 교과내용 편성은 환경교육 목표에 부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생태계와 환경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는데 있어 한계점이 있다. 왜냐하면 태도와 가치관을 키우는 분야는 지식의 이해와는 또 다른 감성의 영역이기에 좀 더 세밀한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생태계와 환경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형성은 환경 감수성(Environmental Sensitivity)영역에 해당된다. 환경 감수성은 환경교육의 중요 목표이자 지향점으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위주로 한 열린 교육방식을 지향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징은 환경교과 이외의 교과에서도 감수성 교육이 가능함을 의미하는데, 보다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교과 영역이 바로 국어과 영역이다. 국어과에서의 환경교육은 환경 문제와 관련된 글이나 소식을 접했을 때 문제의 심각성과 원인을 깨닫고 주변 사람들과 토의와 토론을 걸쳐 올바른 판단을 위한 의사결정 능력을 학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환경지식을 바탕으로 언어기능을 통해 성숙된 시민의식을 기르는 의사소통 연습을 하고, 자연친화적인 작품을 통해 환경 감수성을 느끼고 환경 보존 의식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알맞다. ‘문학’ 교과서는 18종 36권으로 장르별 방대한 양의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교육적 대표성을 띠고 있는 가장 안정적인 교재이다. 본 연구에서 ‘생태 환경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혀 문학교과서에 수록된 작품 중 ‘생태 환경의식’을 살펴볼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하고 그 의식과 사상을 분석하였다. 여러 가지 환경사상과 이론들, 그리고 생태계 기본 개념과 여러 가지 물질 순환, 자정능력과 환경오염 현상 등 환경과학적인 측면에서 접근가능한 시들이 수록되었고, 더불어 산업화 및 도시화로 인한 빈부격차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사회문제들에 대한 고찰과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질 수 있게 해 주는 시도 포함되어 있기에 사회학적 접근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 교육이 ‘생태 환경인식’을 신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more

목차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1
2. 선행연구 9
3. 연구범위 14
문학교과서에 나타난 생태 환경의식 19
1. 해방 이전 시에 나타난 생태 환경의식 19
1)우주의 순환과 생명력 21
2)가이로서의 자연 29
3)자연과 조화된 이상세계 추구 33
2.해방 이후 시에 나타난 생태 환경의식 41
1)물질문명 사회에서의 인간성 회복 43
2)문명에 대한 비판 및 산업화로 인한 인간소외 45
3)자연의 생명력 예찬 53
결론 59
참고문헌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