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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유형별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따른 유아수학교육의 운영현황, 내용 및 방법 등 수학교육의 전반적인 실태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서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정립과 발전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 교사의 수학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와 보다 나은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수학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S시와 Y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195명의 교사를 임의로 선정하고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조사는 2010년 4월23일부터 5월1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배지미(2003), 장옥남(2007), 황해수(2005), 나귀옥(2007)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의 내용과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한 설문지를 연구자가 연구대상 기관에 직접 통화해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설문지참여를 허락받은 후 직접방문 또는 우편 발송하여 배부, 회수하였다. 그 결과 총 220부(각각 110부씩)를 배포한 설문지에서 회수되지 않은 설문지 25부를 제외한 195부를 본 조사의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유아수학의 운영실태 및 교사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Chi-square)과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 수학교육 실태를 알아본 결과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 수학교육은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지 사용은 유치원보다 어린이집이 시중에서 구입한 프랜차이즈 수학학습지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수학교육 실시횟수는 전체적으로 주 1회~주 2회로 실시하며, 시간은 20분 이내, 계획안은 1주 또는 월간계획안으로 작성하고 있었으며 주로 컴퓨터 또는 유아교육전문잡지를 참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교육편성시간은 유치원이 대그룹과 자유선택활동시간으로 편성하였고, 어린이집은 자유선택활동과 소그룹활동으로 편성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수학교육지도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구체적조작물을 사용하여 지도하고 있으나 시중에서 구입한 학습지를 통한 방법도 높게 나타났다. 유아의 수학능력평가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찰을 통한 유아의 능력발전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평가하지 않는 교사도 8.7%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본 결과 수학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해서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기른다’ 와 ‘수 개념형성하기’ 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수학내용에서 측정하기와 공간과 도형 형성하기는 별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교육 교수방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교사의 과반수가 일상생활을 통한 방법과 구체적인 실물자료인 교수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인식하고 있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교육 시 집단구성은 유치원은 소집단이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고 어린이집은 개별구성으로 인식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수학교육 시 어려움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효과적인 교수법과 활용부족에 대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은 교사 대 유아의 비율, 어린이집은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한 어려움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유아의 수학능력 평가는 전체적으로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 수준평가방법에 대한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경험하고 확장하도록 유아와 상호작용해주는 교사의 역할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정도와 실제로 교육현장에서의 수학교육은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수학교육의 동향과 연수를 통해 교사의 이해의 폭은 높아지고 있으나 수학교육을 위한 교수매체와 교수자료, 물리적 환경과 시설, 수학교육프로그램, 수학활동자료, 참고자료 등의 부족으로 실제 교육현장에 반영하는 데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유아수학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바람직한 내용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교사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현장의 교사들을 위한 수학자료를 제공하고 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전문적 안목과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직전교육(대학교육)강화 및 현직교사를 위한 교사연수가 많이 활성화 되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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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5
C 연구의 제한점 5
D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A 유아수학교육의 동향 7
B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11
C 유아수학교육의 교수방법과 환경 23
D 유아의 수학교육과 교사와의 관계 37
E 선행연구 43
Ⅲ 연구방법 48
A 연구 대상 48
B 연구 도구 49
C 연구 방법 50
D 자료 분석 5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51
A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따른 유아수학교육의 실태 51
1 유아수학교육의 운영현황 51
2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및 방법 53
B 유아교육기관유형에 따른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60
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60
2 유아수학교육의 교수방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 62
3 유아수학교육 시 교사역할에 대한 인식 67
Ⅴ 논의 및 결론 68
A 요약 및 논의 68
B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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