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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노래 영어수업을 통한 듣기 ㆍ읽기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영어 수업에 적합한 동화노래 영어수업모형을 구안하고 적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듣기ㆍ읽기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운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노래 영어수업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화노래 영어수업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동화노래 영어수업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에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경기지역 오산시 M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듣기ㆍ읽기능력 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었고, 사후에 듣기ㆍ읽기능력 검사를 실시하여 변화를 살펴 보았다. 또한 정의적인 측면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전후에 흥미도, 자신감 그리고 불안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질적인 분석으로 학습자 소감문을 분석하였다. 실험반에는 8주(총 16차시) 동안 주 2회 40분 수업에서 차시별 10분씩 동화노래를 적용하는 동화노래 영어수업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동화노래 영어수업모형은 4학년 영어 교과서 4개의 단원을 분석하여 의사소통기능과 주요표현, 어휘가 비슷한 동화노래를 선정하여 교과서와 함께 동화노래를 지도하였다. 그리고 통제반에는 초등영어교육과정의 교과서 중심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의 듣기, 읽기 검사는 PELT Jr. 3급 제 95회기출문제를 사용하였고 사후의 듣기, 읽기 검사는 PELT Jr. 3급 제 94회기출문제를 사용하였다. 흥미도와 자신감, 불안도 검사는 사전, 사후 동일한 15문항으로 구성하여 5점 Likert 척도 방법에 의해 설문조사 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후점수 독립표본 t검증과 사후점수-사전점수에 대한 대응표본 t검증을 차례로 실시하여 변화의 양상을 고찰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노래 영어수업은 듣기능력과 읽기능력의 사후-사전 대응표본 t검증에서 실험반의 결과가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통제반에서는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므로 실험반의 듣기ㆍ읽기 능력이 신장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듣기능력과 읽기능력의 사후검사 독립표본 t검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실험반과 통제반이 아직은 동질 집단으로 나타났다. 이는 8주간의 실험처치기간이 짧기 때문에 집단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고 본다. 4학년 학생들의 경우 영어를 1년 정도 접해 본 초기 학습자들이 많기 때문에 집단간에 유의미하게 이질적인 차이를 보이기 위해서는 더 긴 기간이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동화노래 영어수업은 흥미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흥미도의 사후 독립표본 t검증과 사후-사전 대응표본 t검증에서 모두 실험반의 흥미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이것은 학생들이 동화노래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가치를 보여주었다. 특히 교과서에 나오는 노래보다 동화노래에 더 흥미를 가지는 것은 학습자의 소감문 분석에서 언급된것 처럼 그림동화책을 노래로 부르기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동화노래 영어수업은 자신감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자신감의 사후 독립표본 t검증과 사후-사전 대응표본 t검증에서 모두 실험반의 자신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노래의 교육적 가치에서 반복의 효과와 장기기억의 효과가 언급되었듯이 동화노래를 1차시부터 4차시까지 반복함으로써 한단원이 끝날 때 쯤에는 학생들이 동화노래를 자신감있게 불렀다. 실제로 노래를 자주 흥얼흥얼거리고, 3-4차시의 동화노래를 부를 때 학생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적극 참여하는 발전적인 모습을 경험할 수 있었다. 넷째, 동화노래 영어수업으로 불안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불안감의 사후 독립표본 t검증과 사후-사전 대응표본 t검증에서 모두 실험반의 불안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이에 비해 통제반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4학년 학습자의 경우 영어를 듣기도 읽지도 못 한다는 불안감을 많이 보이는데 예측가능한 동화의 선정과 반복되는 노래의 구문이 아동들의 불안감을 감소시켰다고 학습자 소감문 분석에 나타나 있다. 다섯째, 학습자 소감문 내용을 요약하면 동화노래 영어수업은 영어동화룰 처음 접하고 읽울 수 없었던 학습자나 영어동화에 익숙하고 읽기를 수월하게 하는 학습자나 수준에 관계없이 학생들이 흥미도와 자신감 향상의 소감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교과서의 게임과 역할놀이 영역을 대신하여 동화노래를 투입하였는데도 동화노래를 활용한 활동에 더 흥미를 가지고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초등영어교육에서 동화노래 영어수업은 초등영어 듣기ㆍ읽기능력과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의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동화노래 영어수업에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으로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본 연구자가 동화노래 영어수업을 진행하면서 아동들은 동화노래의 그림과 멜로디에 특히 흥미를 보였으며 문답식으로 나누어 부를 수 있는 노래를 선호하였다. 따라서 현행 초등영어교육과정에 적용하기 위하여 동화노래에 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 둘째, 동화노래가 동화책의 내용으로 된 가사이기 때문에 다소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어휘와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었으나 아동들의 어휘습득에는 어려움 없이 습득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더 유용한 어휘라고 소감을 밝힌 경우가 있었다. 따라서 동화노래가 진정성 있는(authentic) 자료로서 교육과정에 반영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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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3
1.3. 연구의 제한점 3
1.4. 용어의 정의 4
II. 이론적 배경 6
2.1. 초등영어교육과 노래 6
2.1.1. 초등영어교육에서의 노래의 가치 6
2.1.2. 노래지도 방법 9
2.2. 초등영어교육과 동화 14
2.2.1. 초등영어교육에서의 동화의 가치 14
2.2.2. 동화 선정 기준 17
2.3. 초등영어교육과 듣기 지도 19
2.3.1 듣기의 정의 19
2.3.2 초등영어 듣기 지도 19
2.4. 초등영어교육과 읽기 지도 21
2.4.1. 읽기의 정의 21
2.4.2. 초등영어 읽기 지도 23
2.5 동화노래와 듣기ㆍ읽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의 관계 24
2.6 선행연구 27
III. 연구의 방법 30
3.1 연구 대상 30
3.1.1 기초 조사 설문지 분석 결과 31
3.1.2. 실험반과 통제반의 사전 동질성 검사 33
3.2 연구 기간 및 절차 36
3.3 연구 설계 37
3.4. 실험처치 38
3.4.1. 동화노래 영어수업을 위한 영어동화책의 선정 38
3.4.2 동화노래 지도 요소 42
3.4.3 동화노래 영어수업 지도의 실제 43
3.5 연구 도구 52
IV. 연구 결과 56
4.1. 결과 분석 56
4.1.1 듣기 능력 56
4.1.2 읽기 능력 59
4.1.3 흥미도 62
4.1.4 자신감 65
4.1.5 불안감 67
4.2 학습자 소감문 69
V. 결론 및 제언 73
5.1 결론 73
5.2 제언 75
참고문헌 78
부록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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