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 교과 몰입 수업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 5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국문 초록 수학 교과 몰입 수업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 전공 강지수 본 연구에서는 영어 몰입 교육이 실제 공교육 현장에서 수학, 영어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서의 효용성면에서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외국어 교육 이론의 흐름, 내용 중심 교수법, 몰입 학습의 종류, 몰입 교육의 국내외 사례, 선행 연구에 대해서 알아보고 제 7차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몰입 단원을 추출하고 수학과 영어 몰입 교수 요목 제시, 수업 모형 설계 및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이를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소재 Y초등학교에서 실험반 34명, 비교반 33명 촉 67명을 대상을 상위, 중위, 하위 그룹으로 나누어 7주간 12차시분의 수학과 영어 부분 몰입 수업을 실시하였다. 몰입 학습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학, 영어 정의적 영역(흥미도, 자신감, 참여도) 설문검사지 및 Y초등하교 수학 성취도 평가지와 한국 외국어 평가원에서 개발한 PELT 2급의 듣기, PELT 3급의 쓰기, 읽기능력 사전 사후 평가를 실시하고 t-검증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첫째, 영어 능력에 있어서 상위학생의 경우 읽기에 유의한 수준을 나타내어 영어몰입 수학 수업이 읽기영역에 효과가 크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성취도에서 있어서는 상위, 중위, 하위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로써 수학성취도에서는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알 수가 있다. 영어 정의적 영역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사후검사에서는 상위학생에는 자신감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중위학생은 자신감, 참여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로써 영어몰입 수학 수업이 상위학생들에게는 영어에 대한 자신감, 중위학생들에게는 영어에 대한 자신감, 참여도를 유발하는데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수학 정의적 영역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사후검사에서는 상위, 중위, 하위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사전-사후 비교분석은 각 영역에 대한 각 집단의 사전검사 결과와 사후검사결과를 비교하였다. 영어 능력에서는 비교집단의 중위학생 듣기 영역에서 유의한 수준을 나타냈으며, 성취도 영역에서 쓰기점수는 상승하는 결과를 나타냈으나 듣기, 읽기는 하락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로써 영어몰입 수학수업이 영어에 노출하는 시간은 늘었지만 성취도 면에서 쓰기를 제외하고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음을 알 수가 있다. 수학영역에서는 하위학생 실험집단이 평균에서 사전 검사보다 20점 높아져 유의한 수준을 나타났는데, 이는 영어로 진행하는 수학 수업을 하위 학생들도 이해하였음을 보여준다. 그 외의 다른 영역에서는 유의한 수준을 보이지 않았다. 이런 결과를 통해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은 상위, 중위, 하위 모든 집단이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영어 정의적 영역에 대한 각 집단별 사전-사후 비교에서는 실험집단에서는 상위, 중위, 하위 학생 모두에서 평균치 상이 상승이 보여 진다. 특히 중위 학생은 흥미와 자신감, 참여도 모든 영역에서 우세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집단 간 사후 분석이나 사전-사후 비교분석에서 보듯이 영어로 진행하는 수학 수업은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학 정의적 영역에서는 상위학생의 경우 실험반, 비교반 모두 흥미도, 자신감, 참여도 면에서 평균이 하락하였다. 중위학생은 실험집단은 흥미도 자신감 차여도 모두 평균치 상승했다. 하위 학생의 경우 실험 집단과 과 비교집단 모두 평균이 상승되었는데 실험집단이 자신감, 참여도에서 우세한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 몰입 수업이 하위학생에게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참여도면에서 효과적임이 검증 되었다.

more

목차

- 목 차 -

국문초록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과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고찰 8
1. 외국어 교육 이론과 흐름 8
2. 내용중심교수법(Content based Instruction : CBI) 9
3. 몰입학습 15
가. 몰입 학습 프로그램의 특징 17
나. 몰입 학습 프로그램의 종류 18
4. 몰입 교육의 국내외 사례 21
가. 영훈초등학교(사립) 21
나. 제주북초등학교 영어 몰입 계획 21
다. 광양초등학교 영어 몰입 계획 22
라. 캐나다 23
라. 도쿄 한국학교 24
5. 선행 연구와 시사점 25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선정 29
2. 연구기간 및 절차 30
3. 연구 설계 및 도구 31
가. 연구설계 31
나. 연구도구 33
1) 정의적 영역 설문지 33
2) 인지적 영역 검사지 35
3) 면담 36
4) 소감문 37
4. 자료의 분석 및 처리 방법 37
가. 정의적 영역 설문지 처리 방법 38
나. 인지적 영역 설문지 처리 방법 38
다. 면담 결과처리 방법 38
라. 소감문의 처리 방법 39

Ⅳ. 연구 내용 40
1. 수학과 교수 학습 내용 40
2. 수학 몰입 수업을 위한 교수 학습 내용 재구성 41
3. 수학 몰입 수업 실행 과정 43
가. 수학 몰입 수업 모형 43
나. 수학 몰입 수업 지도안 45

Ⅴ.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48
1. 두 집단의 사전 검사의 비교 48
가. 영어 능력의 사전 검사 분석 49
나. 수학 영역의 사전 검사 분석 50
다. 정의적 영역 사전 검사 분석 51
2. 두 집단의 사후 검사의 비교 52
가. 영어 능력의 사후 검사 분석 53
나. 수학 영역의 사후 검사 분석 54
다. 정의적 영역의 사후 검사 분석 54
3. 사전-사후 검사 비교 분석 56
가. 영어 능력의 사전-사후검사 비교 분석 56
나. 수학 영역의 사전-사후검사 비교 분석 58
다. 영어 정의적 영역의 사전-사후검사 비교 분석 59
라. 수학 정의적 영역의 사전-사후 비교 분석 60
4. 면담 분석 61
가. 정의적 영역 61
나.. 인지적 영역 63
5. 소감문 분석 64

Ⅵ.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75
<부록 1> 수학 정의적 영역 설문지(사전/사후) 75
<부록 2> 영어 정의적 영역 설문지(사전/사후) 76
<부록 3> 면담 질문 내용 77
<부록 4> 면담 분석 결과표 78
<부록 5> 수업 소감문 예시 82
<부록 6> 수업 소감문 분석 결과표 83
<부록 7> 수학 몰입 수업 학습지 85
<부록 8> 수학 사전 성취도 평가지 94
<부록 9> 수학 사후 성취도 평가지 99

- 그림 및 표 목차 -

<그림1> 연구 설계도 33
<표Ⅱ-1> 영어 교수법의 종류 8
<표 Ⅲ-1> 연구대상 29
<표Ⅲ-2> 수준별 집단 구성 30
<표Ⅲ-3> 연구의 진행내용과 기간 30
<표Ⅲ-4> 영어 정의적 영역 검사 문항 34
<표Ⅲ-5> 수학 정의적 영역 검사 문항 35
<표Ⅲ-6> 면담 질문 문항 구성 36
<표Ⅳ-1> 초등학교 수학과의 영역별 단계별 내용 체계표 40
<표Ⅳ-2> 5학년 2학기 수학 교과서의 단원 내용 41
<표Ⅳ-3> 수학 ․ 영어 몰입 교수 모형 44
<표Ⅳ-4> 몰입 학습 지도안(4차시) 46
<표Ⅴ-1> 영어 능력 사전 검사 분석 49
<표Ⅴ-2> 수학 영역 사전 검사 분석 50
<표Ⅴ-3> 영어 정의적 영역 사전 검사 분석 51
<표Ⅴ-4> 수학 정의적 영역 사전 검사 분석 52
<표Ⅴ-5> 영어 능력 사후 검사 분석 53
<표Ⅴ-6> 수학 영역 사후 검사 분석 54
<표Ⅴ-7> 영어 정의적 영역의 사후 검사 분석 55
<표Ⅴ-8> 수학 정의적 영역의 사후 검사 분석 56
<표Ⅴ-9> 영어 능력 사전-사후 검사 비교 분석 57
<표Ⅴ-10> 수학 영역 사전-사후 검사 분석 58
<표Ⅴ-11> 영어 정의적 영역 사전-사후검사 분석 59
<표Ⅴ-12> 수학 정의적 영역 사전-사후 검사 분석 6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