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생태유아교육이 자연친회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생태유아교육의 산책,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프로그램은 8주간 실시되었으며 효과검증을 위해서 실시 전과 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 척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생태유아교육 산책, 텃밭 가꾸기 활동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유아교육 산책,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시 전과 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생태유아교육 산책,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시 전과 후에 정서지능하위요소인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정서지능의 하위요소인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것은 감정의 조절과 충동억제라는 부분이 단시간에 변화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기간을 조절한다면 변화되는 부분이라 보여 진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생태유아교육 산책, 텃밭 가꾸기 활동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정서지능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생태유아교육 산책, 텃밭 가꾸기 활동을 유아들이 자연스런 일상생활의 일부로 느껴지는 교육계획이 되도록 도입하고 확장시켜서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유아교육현장에서 자연체험활동으로써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문제 = 5
3.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8
1. 생태유아교육 = 8
1) 개념 = 8
2) 형성배경 = 9
3) 기본체계 = 12
2. 생태유아교육의 계획 = 16
1) 텃밭 가꾸기 활동 = 16
2) 산책활동 = 18
3. 자연친화적 태도 = 19
4. 정서지능 = 21
5.선행연구 = 23
Ⅲ. 연구방법 = 26
1. 연구대상 = 27
2. 연구도구 = 27
3. 연구절차 = 29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방법 = 38
Ⅳ. 연구결과 = 38
1. 생태유아교육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39
Ⅴ. 논의 및 결론 = 43
1. 논의 = 44
2. 결론 = 4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