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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소설을 통한 자아 정체성 교육 방안 연구 : 박완서의「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성장소설의 주인공은 중·고등학교 학습자와 같은 또래로, 이 시기의 학습자에게 성장소설을 읽히는 것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주인공의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반추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성장소설 작품 중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교수·학습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자아 정체성을 모색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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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3
3. 연구 대상 및 방법 = 6
Ⅱ.「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에 나타난 성장 과정 분석 = 8
1. 자연과 벗 삼은 박적골에서의 성장 = 8
2. 도시의 근대화 체험 = 12
3. 동무 없는 아이 = 15
4. 일제 치하에서의 생활 = 17
5. 6.25 전쟁과 작가 의식의 성장 = 19
Ⅲ. 문학 교육 텍스트로서의 성장소설 = 21
1. 문학 교육의 의의와 현실 = 21
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성장소설 교육 = 23
3. 텍스트 선정 이유 -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 28
4. 성장 소설로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의 교육적 가치 = 30
Ⅳ.「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교수·학습 방법 제안 = 33
1. 수업 전 단계 = 35
2. 텍스트에 대한 개괄적 접근 = 37
3. 텍스트에 대한 분석적 접근 = 42
4. 내면화 단계 = 49
5. 평가 단계 = 52
Ⅴ. 결론 = 53
참고문헌 =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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