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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유괴ㆍ성폭력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 및 참여도 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는 가정에서의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와 참여도가 어떠한지를 알아봄으로써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가정에서의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 요구는 어떠한지, 가정에서의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 참여도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얼마나 자주,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에 대한 요구 및 참여도는 어떠한지 자녀와의 관계(부모의 성별), 자녀의 연령, 자녀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는 무엇인가? 1-1.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방법 및 횟수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 2-2. 유괴 및 성폭력 안전을 위한 교육 내용별 요구는 변인(자녀와의 관계, 자녀의 연령, 자녀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의 부모 참여도는 어떠한가? 2-1. 가정 내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 실시정도는 변인(부모의 성별, 자녀의 연령, 자녀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가정에서의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의 방법은 어떠한가? 2-3. 유괴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의 교육정도는 변인(부모의 성별, 자녀의 연령, 자녀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4. 부모교육 참여정도 및 참여 형태는 어떠한가? 2-5. 가정 내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 실시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경기도 수원시의 5세~7세(만3세~만5세) 유아의 부모 201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 및 참여도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WIN 11.5를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과 다중응답분석, t-검증 및, 일원분산분석(ANOVA), 검증을 실시하였다. 첫째,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요구는 다음과 같다. 부모교육 방법에 대한 요구는 강연회ㆍ토론회(36.3%), 수업 참관ㆍ참여(31.3%), 가정통신문(13.9%), 워크샵(9%), 면담(8%)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53.2%의 인원이 월 1회 이상의 교육 횟수를 원하였다. 유괴 및 성폭력 안전을 위한 교육 내용별 요구는 ‘성기를 포함한 몸의 각 부분 알기’, ‘유아가 옷을 벗어야 할 상황과 옷을 벗지 말아야 할 상황 구분하기’, ‘위험한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기’, ‘다른 사람이 함부로 몸을 만지지 않도록 하기’의 교육내용에서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p<.05), ‘다른 사람이 함부로 몸을 만지지 않기’는 자녀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5). 가정 및 기관에서의 교육에 대한 요구는 성기를 포함한 몸의 각 부분 알기, 좋은 느낌과 나쁜 느낌, 혼동되는 느낌의 차이점 알기, 성폭력 상황에서 “안돼요, 싫어요”라고 말하기, 성폭력의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도망가기, 위험한 장소와 안전한 장소 알기, 위험한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기의 경우는 기관에서의 교육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가 옷을 벗어야 할 상황과 옷을 벗지 말아야 할 상황 구분하기, 유아를 괴롭히고 협박할 때 부모나 교사에게 말하여 알리기, 낯선 사람 구분하기(낯선 사람에 대한 편견 없애기)는 가정에서의 교육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 참여도는 다음과 같다. 93%의 부모들이 가정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50%이상의 부모들이 주1회 이상 교육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부모의 성별이나 자녀의 연령 변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남아보다는 여아에게 더 많이 교육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주로 사용하는 교육 방법으로는 84%이상이 대화를 통해 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유괴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의 교육정도는 ‘모르는 사람 차에 타지 않기’, ‘“안돼요, 싫어요”말하기’, ‘혼자 놀지 않기’, ‘밖에 나갈 때 누구와 무엇을 할지 말하고 나가기’, ‘위급할 때 소리쳐서 도움 요청하기’에 대해서는 주 1회 이상 교육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낯선 사람에게 이름, 전화번호 알려주지 않기’, ‘공중화장실 혼자 가지 않기’, ‘낯선 사람과 단 둘이 엘리베이터 타지 않기’, ‘낯선 사람이 따라오면 계단 혼자 올라가지 않기’, ‘몸을 만지고 이상한 행동을 시키면 부모님께 알리기’, ‘예뻐하는 것과 성폭력 구별하기’, 의 경우 대부분의 부모들이 월 1회 이하로 교육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안전수칙의 교육 정도는 자녀와의 관계, 자녀의 연령 변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자녀의 성별 변인에서는 여아의 평균이 남아의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부모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학부모는 27.9%뿐이었으며, 주로 참여했던 부모교육은 강연회ㆍ토론회였다. 가정내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 실시 과정에서 어려움은 예방교육을 위한 자료 부족, 내용과 방법을 몰라서가 50% 이상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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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 = ⅴ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유아 안전 교육 = 5
1) 유아 안전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 5
2) 유아 안전교육의 내용 = 7
3) 안전교육과 부모의 역할 = 10
2. 유괴 및 성폭력 안전 = 11
1) 유괴의 정의 및 특성 = 11
2) 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 = 13
3) 유괴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의 필요성 = 15
4)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 내용 = 19
Ⅲ. 연구방법 = 27
1. 연구 대상 = 27
2. 연구 도구 = 28
3. 자료수집 절차 = 28
4. 자료 분석 = 29
Ⅳ. 연구 결과 = 30
1. 가정 내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에 대한 요구 = 30
2. 유괴 및 성폭력 안전교육의 부모 참여도 = 37
Ⅴ. 논의 및 결론 = 47
1. 논의 및 결론 = 47
2. 제언 = 50
참고문헌 = 52
부록 =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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