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경기도 의왕시에 소재 하고 있는 시설의 규모와 인적, 물적, 교육환경이 비슷하고 교육 활동이 비슷한 어린이집 두 곳의 4세반 유아들로 선정하였다. 환경 평가 척도로 각 반의 교실 언어 환경을 평가 한 후 3학급을 선정하여 도서대여 활동 및 부모와 상호작용 활동과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및 문학 활동을 실시하는 실험1 집단 (1학급), 도서대여 활동만을 실시하는 실험2집단(1학급),과 어린이집 자체 활동만을 하는 통제집단(1학급)으로 나누어 실험연구를 하였다. 실험기간은 3월 첫 주부터 5월 둘째 주 까지 실시되었다. 실험 절차는 사전검사로 실험1집단, 실험2집단, 통제집단의 언어능력을 검사한 후 8주간 동안 실험1집단에는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을 적용하였고, 실험2집단에는 도서대여 활동만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은 기존의 보육활동을 실시하였다. 8주간의 활동 적용 후 다시 사후검사를 세 집단 간의 언어 능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검사 도구는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교실의 언어 환경을 평가하기 위하여 Morrow(2005)가 제시하고, 임춘금(2006)이 사용한 문해 환경 평가(Literacy Center Evaluation)척도를 사용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도구로는 언어 표현력 검사는 주영희(1993)의 단어와 문장의 분류기준을 참고로 한 임춘금(2006)등이 연구에 사용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야기 이해도 검사 도구는 Morrow(1984)의 이야기 이해도 검사를 위한 기준에 따라 Rand(1991)가 제작한 도구로 임영심(1995), 임춘금(2006)등이 연구에 사용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언어능력 사전 사후 검사를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일원배치분석을 한 후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 적용에 따른 언어능력의 차이 그림책을 활용하여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능력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을 적용한 실험1집단과 통제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도서대여 활동만 적용한 실험2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것은 단지 그림책을 읽어 주는 것보다는 유아와 함께 책에 대한 상호작용을 하고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 능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1-1.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 적용에 따른 언어표현력의 차이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 표현력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나타냈다. 즉, 언어표현능력에서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을 적용한 실험1집단과 기존활동만을 실시한 통제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도서대여 활동만 적용한 실험2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대여하여 그림책을 읽어주는 활동 보다는 그림책과 관련된 내용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관련 활동을 하는 것이 대화 상대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이야기 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 표현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활동임이 입증되었다. 1-2.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 적용에 따른 언어 이해도의 차이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 이해력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나타냈다. 즉, 언어 이해력에서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을 적용한 실험1집단과 기존활동만을 실시한 통제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도서대여 활동만 적용한 실험2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대여하여 단순하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활동 보다는 활동을 제시하여 그림책과 관련된 내용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거나 관련 활동을 하는 것이 그림책 내용을 회상하고,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정보를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인 언어 이해력 발달 증진에 효과적인 활동임이 입증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및 도서대여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줌을 입증해 주었다. 또한 교사나 부모가 단순하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림책을 읽어주고 그림책 내용에 포함된 다양한 사실이나 인과 관계를 기억하고 이야기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는 문해적 이해와 이야기 내용에서 다양한 정보를 끌어내고 이야기 내용을 주관적으로 평가해 보는 공감적 이해를 위한 활동을 하는 것이 유아들의 언어표현력과 이해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음을 제시해 주었다. 앞으로 본 연구를 토대로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 및 대여활동이 유아 언어 능력 발달에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용어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7
1. 그림책 = 7
1) 그림책의 정의 및 특성 = 7
2)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 7
3) 그림책과 유아의 언어능력 = 10
2. 문학 활동 = 12
1) 문학 활동의 정의 및 특성 = 12
2) 문학 활동과 유아의 언어능력 = 14
3. 도서대여 활동 = 16
1) 책 읽기의 가치 = 16
2) 도서대여 활동 = 17
Ⅲ. 연구방법 = 20
1. 연구 대상 = 20
2. 측정 도구 = 22
3. 그림책 선정 및 문학 활동 구성 = 27
4. 연구 절차 = 32
5. 자료 분석 = 33
Ⅳ. 연구 결과 = 34
Ⅴ. 논의 및 결론 = 43
1. 논의 및 결론 = 43
2. 제한점 = 48
참고문헌 = 49
<부록> = 53
*이야기 이해도 검사문항 = 53
*문해 환경 평가(Literacy Center Evaluation) 척도 = 57
*문학 활동 교육 계획안 = 58
*도서대여 그림책 목록 = 71
*도서대여 활동 부모 활동안 = 7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