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효율적인 군사영어 지도방안

초록/요약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효율적인 군사영어 지도방안 모색을 위해 야전 실무부대로부터 군내 전문 어학교육 기관인 군사영어반까지의 교육체계를 분석하고,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현재의 체계를 개선하고자 함이다. 한·미 연합 방위태세를 국가방위의 정책기조로 삼고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소통이야 말로 연합 작전의 성패를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우리 군은 건군 때부터 군사영어 교육을 강화하여 왔으나 현실적인 여건이 제한되는바 다소 비효율적인 군사영어 교육체계를 시행중에 있다. 그 중 가장 큰 요소는 군사영어의 특징을 간과한 채, 일반적인 영어습득과 같은 방식으로 군사영어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장 이론적 배경에서 군사영어의 특징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현재 야전 실무부대, 군내 교육기관, 군사영어반의 교육체계와 평가방법 등에 관한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3장과 4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논의할 수 있는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크게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ⅶ- 첫째, 군사 영어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기 전, 일반적인 영어습득 수준과 군사영어 구사 능력에는 상관관계가 없다. 둘째, 군사영어를 습득하는 데에 가장 어려운 점은 수많은 군사약어와 비회화적인 간결한 문장 때문이므로, 교리를 기초로 군사 브리핑을 실시하거나 발표를 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단계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셋째, 군사영어를 습득하는 데에 가장 효율적인 학습방식은 실용적인 군사 브리핑, 토론과 같은 구두 실습 및 토론이다. 넷째, 교육의 세환효과를 위해 현재와 같이 TEPS, TOEIC와 같은 군사영어 평가하는 방식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며, 구술평가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연구의 목적 = 5
1.3. 연구 가설 = 8
Ⅱ. 이론적 배경 = 10
2.1. 군사영어의 특징에 관한 이해 = 10
2.2. 군사영어 교육체계 분석 = 14
2.2.1. 사관학교의 교육체계 = 14
2.2.2. 군사영어반의 교육체계 = 21
2.2.3. 야전 부대의 군사영어 교육체계 = 31
2.2.3.1. 군사영어 e-Learning 구축 현황 = 33
2.2.3.2. 군사영어 체험학습 프로그램 시행현황 = 35
2.3. 군사영어 학습교재 및 평가방법 = 39
2.3.1. 군사영어 학습교재 = 39
2.3.2. 군사영어 평가체계 = 49
2.3.2.1. ECL = 51
2.3.2.2. TOEIC = 52
2.3.2.3. TEPS = 55
Ⅲ. 연구방법 = 61
3.1. 연구대상 = 61
3.2. 조사도구 및 분석방법 = 61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62
4.1. 연구 대상자의 일반사항 = 62
4.1.1. 군 입대 전 민간 학력(전공) = 62
4.1.2. 군 입대 전 해외(영어권) 거주 경험 = 63
4.1.3. 군사영어 접촉경험 = 63
4.1.4. 군사영어에 대한 난해도 = 64
4.2. 군사영어 교육 체계 = 65
4.2.1. 군사영어 학습의 어려운 순위 = 66
4.2.2. 군사약어의 이해도와 구술능력과의 관계 = 66
4.2.3. ALC 교재의 이해도와 의사소통과의 관계 = 67
4.2.4. 어학관 생활이 영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 68
4.2.5. 효율적인 군사영어 자율학습 방식 = 69
4.2.6. 평가제도의 타당성 = 69
4.3. 설문조사를 토대로 한 가설 검증 및 논의 = 70
Ⅴ. 결론 및 제언 = 75
참고문헌 = 7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