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신체놀이 활동이 발달장애 학생의 신체기능 향상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발달장애 학생 중 교육활동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이해로 지속적인 지도의 시간이 필요한 감각운동기인 학생에게 신체놀이 활동을 통하여 신체기능 향상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절차는 수원시 S특수학교 초등부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 3명을 선정하여 KISE발달척도 중 대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사회정서 행동발달 중 대인관계를 사전검사로 한 후 2008년 3월 11일부터 5월 15일 까지 매주 2회 80분씩 10주 동안 20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신체놀이 활동으로 신체접촉놀이, 감각·운동놀이로 감각통합훈련과 장애물 달리기,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놀이로 구성하여 활동 시 타인과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우선으로 하고, 학생 자신이 마음이 내켜 활동에 참여하는 표현을 중요시 하며 칭찬을 많이 하였다. 매 놀이 시마다 나타내는 활동모습 및 대인관계의 행동변화를 누가 기록하고 교사 반성일지와 학생 관찰일지를 기술하였으며, 활동을 마친 후 사전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 해 영역별 각 항목을 백분율로 처리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첫째, 대근육운동 능력인 힘, 균형유지 능력, 이동능력, 협응능력이 향상돼 대상학생 A는 평균 13.52%, 대상학생 B는 평균 12.32%, 대상학생 C는 평균 17.25%의 대근육 운동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로 타인의식, 타인에 대한 반응, 상호작용주도가 향상돼 대상학생Α는 평균 28.52%, 대상학생 B는 평균 18.70%, 대상학생 C는 평균 25.19%의 또래관계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감각적 자극과 신체접촉을 통하여 자연스러운 관계를 형성하며, 감각통합놀이와 신체활동을 하는 신체놀이활동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학생의 신체기능을 향상시키며, 또래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발달장애 = 5
2.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 8
3. 신체놀이 활동 = 10
4. 대근육운동기능 = 17
5. 사회정서발달 특성 = 18
6. 선행연구 고찰 = 20
Ⅲ. 연구 방법 = 23
1. 연구 대상 = 23
2. 연구 도구 = 27
3. 연구 절차 = 29
4. 자료 처리 = 34
Ⅳ. 연구 결과 = 35
1. 신체기능 변화 = 35
2. 또래관계 변화 = 41
Ⅴ. 논의 = 48
1. 발달장애 학생의 신체기능 변화 = 48
2. 발달장애 학생의 또래관계 변화 = 50
Ⅵ. 결론 및 제언 = 52
1. 결론 = 52
2. 제언 = 53
참고문헌 = 55
부록 = 5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