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놀이 활동이 발달장애 학생의 신체기능 향상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신체놀이 , 발달장애 , 또래관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박미화
- 발행년도 2008
- 학위수여년월 2008.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발달장애 학생 중 교육활동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이해로 지속적인 지도의 시간이 필요한 감각운동기인 학생에게 신체놀이 활동을 통하여 신체기능 향상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절차는 수원시 S특수학교 초등부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 3명을 선정하여 KISE발달척도 중 대근육 운동기능 발달과 사회정서 행동발달 중 대인관계를 사전검사로 한 후 2008년 3월 11일부터 5월 15일 까지 매주 2회 80분씩 10주 동안 20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신체놀이 활동으로 신체접촉놀이, 감각·운동놀이로 감각통합훈련과 장애물 달리기,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놀이로 구성하여 활동 시 타인과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우선으로 하고, 학생 자신이 마음이 내켜 활동에 참여하는 표현을 중요시 하며 칭찬을 많이 하였다. 매 놀이 시마다 나타내는 활동모습 및 대인관계의 행동변화를 누가 기록하고 교사 반성일지와 학생 관찰일지를 기술하였으며, 활동을 마친 후 사전검사와 같은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 해 영역별 각 항목을 백분율로 처리하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첫째, 대근육운동 능력인 힘, 균형유지 능력, 이동능력, 협응능력이 향상돼 대상학생 A는 평균 13.52%, 대상학생 B는 평균 12.32%, 대상학생 C는 평균 17.25%의 대근육 운동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로 타인의식, 타인에 대한 반응, 상호작용주도가 향상돼 대상학생Α는 평균 28.52%, 대상학생 B는 평균 18.70%, 대상학생 C는 평균 25.19%의 또래관계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감각적 자극과 신체접촉을 통하여 자연스러운 관계를 형성하며, 감각통합놀이와 신체활동을 하는 신체놀이활동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학생의 신체기능을 향상시키며, 또래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more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발달장애 = 5
2.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 8
3. 신체놀이 활동 = 10
4. 대근육운동기능 = 17
5. 사회정서발달 특성 = 18
6. 선행연구 고찰 = 20
Ⅲ. 연구 방법 = 23
1. 연구 대상 = 23
2. 연구 도구 = 27
3. 연구 절차 = 29
4. 자료 처리 = 34
Ⅳ. 연구 결과 = 35
1. 신체기능 변화 = 35
2. 또래관계 변화 = 41
Ⅴ. 논의 = 48
1. 발달장애 학생의 신체기능 변화 = 48
2. 발달장애 학생의 또래관계 변화 = 50
Ⅵ. 결론 및 제언 = 52
1. 결론 = 52
2. 제언 = 53
참고문헌 = 55
부록 =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