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자아탄력성과 학업전략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 상위인지전략을 중심으로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Learning Strategy on Academic Stress : Focused on Metacognitive Strategy

목차

국문초록 = ⅰ
목차 = ⅲ
표목차 = ⅴ
그림목차 = ⅵ
I. 서론 = 1
II. 이론적 배경 = 4
1. 자아탄력성 = 4
(1) 자아탄력성의 개념 = 4
(2)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인 = 6
2. 학습전략 = 7
(1) 인지전략 = 7
(2) 상위인지전략 = 7
3. 학업스트레스 = 9
4. 자아탄력성과 학업스트레스 = 11
5. 자아탄력성과 학업전략 = 11
6. 학업전략과 학업스트레스 = 13
7. 매개모형과 조절모형의 성과 연령 차이 = 13
III.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 15
1. 연구 목적 = 15
2. 연구 가설 = 15
IV. 연구방법 = 20
1. 연구대상 = 20
2. 측정도구 = 20
(1) 자아탄력성 척도 = 20
(2) 학습전략 척도 = 21
(3) 학업스트레스 척도 = 21
3. 분석 방법 = 22
V. 연구결과 및 해석 = 24
1.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주요 변인들의 평균 및 상관관계 = 24
2. 측정 모형의 검증 = 26
3. 구조 모형의 검증 = 28
가. 매개효과 모형 = 28
나. 조절효과 모형 = 32
다. 성별과 연령에 따른 다집단 분석 = 34
VI. 논의 = 42
참고문헌 = 47
부록 = 55
ABSTRACT = 6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