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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표현훈련이 아동의 자기표현력 및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표현력, 자아존중감,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표현훈련에 참여한 아동은 참여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서 자기표현력이 향상될 것이다. 둘째, 자기표현훈련에 참여한 아동은 참여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서 자아존중감이 향상될 것이다. 셋째, 자기표현훈련에 참여한 아동은 참여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서 자기조절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가설 해결을 위한 연구대상은 경기도 00시에 있는 S초등학교 5학년 36명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동질집단의 5학년 학생 36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아동들에게는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을 4주간 매주 2-3회 매 회기마다 50분씩 총 9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실험처치가 끝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의 점수 변화량에 대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 실시 결과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의 자기표현력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고, 통제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특히, 자기표현훈련에 참여한 아동들 중 자기표현력이 낮은 아동들의 경우 자기표현력의 음성적 측면과 비언어적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으나 내용적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둘째,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 실시 결과 실험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의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고, 통제집단은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자기표현훈련에 참여한 아동들 중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들의 경우 사전에 비해 사후의 자아존중감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되었는데, 자아존중감의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일반자아, 학교자아 측면에서는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가정자아, 사회자아 측면에서는 유의하게 향상되지 않았다. 셋째,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 실시 결과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자기조절 능력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자기표현훈련에 참여한 아동들 중 자기조절능력이 낮은 아동들의 경우에도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하여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은 아동의 자기표현력과 자아존중감 향상에는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충동적인 행동과 표현을 자제하고 심사숙고하고자 하는 생각에는 영향을 미쳤으나 자아조절능력 향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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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가설 = 2
Ⅱ. 이론적 배경 = 4
1. 자기표현 = 4
2. 자아존중감 = 11
3. 자기조절능력 = 15
Ⅲ. 연구방법 = 19
1. 연구대상 = 19
2. 측정도구 = 19
3. 연구절차 = 23
4. 실험처치 프로그램 = 23
Ⅳ. 연구결과 = 26
1. 사전 동질성 검사 = 26
2. 자기표현훈련의 효과성 검증 = 28
Ⅴ. 요약 및 결론 = 33
1. 요약 및 논의 = 33
2. 결론 = 35
참고문헌 = 38
부록 =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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