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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들의 학습양식과 과학 및 생물선호도와 성취도와의 관계

초록/요약

대부분의 학교 교육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똑같은 교수방법으로 행하여진다. 전통적으로는 교육 과정의 내용을 교과의 구조 및 사회?문화적 가치와 요구에 따라 선정하였다. 그러나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과학지식?기능?의도?생각 등을 고려하여 교과 내용을 선정한다. 그러므로, 과학교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획일적인 교수방법보다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방법이 시행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개인마다 능력과 배경, 학습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그 효과는 극대화될 것이다. 학습자의 특성 중 가장 고려해야할 요인은 학습양식으로, 이는 학습자 개인의 학습방법, 학습습관, 학습요령을 포함한다.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분류하는 기준은 많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Felder-Silverman에 의해 개발된 학습양식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모형은 학습자의 유형을 정보처리 방법에 따라 활동적(Active) 또는 반성적(Reflective)유형, 정보지각 형태에 따라 감각적(Sensory) 또는 직관적(Intuitive)유형, 정보입력 방법에 따라 시각적(Visual) 또는 언어적(Verbal)유형, 정보이해 과정에 따라 순차적(Sequential) 또는 전체적(Global)유형으로 분류한다. 이 모형에 따라 중학교 2학년 421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학습양식을 유형별로 나누고, 각 유형별로 과학 및 생물 선호도와의 관계와 과학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양식에서 각각 Active, Sensory, Visual, Global 유형에 속하는 학생들이 많았고, 이는 성별간의 유의한 차이도 나타났다. 그리고 과학을 싫어할수록 Intuitive 유형에 가깝고, 생물을 좋아할수록 Reflective 유형에 가깝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습양식과 과학성취도와의 관계를 보면, Reflective 유형에 가까울수록 과학 성적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혼자 조용히 생각하면서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성취도가 더 높다는 것이다. 학습양식과 과학성취도와의 관계에서는 반별로 다른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는 실제수업에서 반별 학습양식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양식의 유형과 과학 및 생물선호도, 과학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에서 그쳤지만, 앞으로 이 결과를 이용하여 학습양식 유형에 적합한 교수방법과 다양한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단계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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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4
4.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배경 = 6
1. 구성주의 = 6
2. 양식(Style)의 개념 = 8
3. 양식이론의 발달과정 = 9
4. 인지양식(cognitive style) = 10
5. 사고양식(thinking style) = 11
6. 학습양식(learning style) = 12
7. 펠더-실버만 모형 (Felder-Silverman Model) = 16
8. 선행연구 고찰 = 20
Ⅲ. 연구방법 = 23
1. 연구대상 = 23
2. 연구절차 = 23
3. 측정도구 = 24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 26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28
1. 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 분석 = 28
2. 학습양식과 과학 선호도와의 관계 = 39
3. 학습양식과 생물 선호도와의 관계 = 42
4. 학습양식과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 45
Ⅴ. 결론 및 제언 = 55
참고문헌 = 60
부록 =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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