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일지를 통한 수업태도 개선과 수학적 흥미 향상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우리나라 학생들은 다른 나라에 비하여 우수한 수학 성적을 얻는 반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나 선호도는 현저히 낮다. 이에 본 논문의 목적은 수학일지를 통하여 교실 안에 있는 학생들에게 수학학습에 능동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높이는데 있다. 본 논문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일지쓰기가 학생들의 수학 수업 태도 개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둘째, 수학일지쓰기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1학년 4개 학급 학생들에게 수학적 태도 검사지를 이용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하였고, 그 중에서 수학을 공부하고 싶으나 자신감도 없고 흥미가 낮은 학생 3명을 선정하여 새 학년인 2학년이 되어 4개월간 수학일지를 쓰게 하고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변화를 관찰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수학일지는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둘째, 수학일지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 향상에 도움이 된다. 셋째, 수학일지는 연구 기간 동안 수학적 자신감 향상에 뚜렷한 도움은 주지 못하였지만 장기 실험을 할 경우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수학일지 쓰기는 학생들의 수업태도개선에 도움을 주고, 학생들에게 수학적 흥미를 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짧은 연구기간동안 수학적 자신감 향상에는 도움을 주지 못했지만 수학 성적이 향상된 것을 보면 향후 수학일지를 지속적으로 쓰게 한다면 수학적 자신감도 향상될 것이라 본다. 수학일지 쓰기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본 논문에서는 수학 성적이 중간 정도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최상위 그룹의 학생이나 하위 그룹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와 비슷한 연구를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본 연구의 기간은 4개월로 짧은 기간이 소요되었기 때문에 수학일지 쓰기가 고등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없었다. 따라서 연구 기간을 충분히 잡아 수학 일지 쓰기가 고등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같은 수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수준별 수업에서도 학생의 수준에 맞는 수준별 수학일지를 만들고 수학일지가 어떻게 활용되며 그 효과는 어떠한지 연구를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more

목차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2
3. 용어의 정의 = 3
4. 연구의 제한점 = 4
II. 이론적 배경 = 5
1. 수학일지 쓰기 = 5
2. 수학일지 쓰기의 선행연구 = 15
3. 수학의 정의적 특성 = 22
III. 연구방법 = 25
1. 연구대상 = 25
2. 연구기간 = 25
3. 연구절차 = 26
4.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 27
IV. 연구실제 = 30
1. 사전 수학적 태도 조사 = 30
2. 연구 대상 선정 = 32
V. 연구 결과 및 분석 = 35
Ⅵ. 요약 및 결론 = 49
Ⅶ. 제언 = 51
참고문헌 = 52
부록 = 5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