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대학 평생교육원 운영 사례 비교 연구 : D 대학과 A 대학 평생교육원 사례비교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이 연구는 A 대학교와 D 대학교 평생교육원 운영사례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대학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학적 시사를 도출하기 위함이다. 빠른 변화를 보이고 있는 고도의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기존의 학교중심의 교육체제로는 충족시킬 수 없는 교육적 필요에 의해 요구되고 있는 평생교육은 대학 평생교육의 확대와 연결 되고 있어 대학 평생교육은 양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대학 평생교육원 중 두 대학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기관 배경, 학사운영 특성, 프로그램 현황, 운영 활성화 전략 측면에서 비교 조사하여 대학 평생교육원 운영 현황의 실재를 분석하고 대학 평생교육원의 발전적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자료와 문헌 및 선행 연구를 고찰하는 문헌연구와, 현상에 대한 다수의 변수들을 다룰 수 있고, 문서나 기록 정보, 관찰, 인터뷰 등 다양한 자료원으로부터 증거를 수집하고 이러한 증거들을 수렴시켜 새로운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사례 연구를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기관으로 선정된 각 기관을 방문하여 소장하고 있는 평생교육원 문헌 자료를 입수하고 담당자와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관련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 보완을 위하여 전화 면담을 실시하고 우편으로 받아 심층 분석하였다. 두 대학교의 사례 비교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은 여타의 평생교육기관들에 비해 고급 인적 자원과 방대한 물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회적인 명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교육 수요자들의 신뢰도가 가장 높은 기관으로 이러한 공신력을 바탕으로 대학 교육과 연계되는 교육 체계의 회복, 삶과 직결되는 과정의 필요성, 해외 교육기관과 연계되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국제화 선도 등을 해결함으로서 그 기능과 역할을 선도하는 책임 있는 기관이라고 나타났다. 더욱이 계속적인 지식 획득과 소유를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생애를 위한 절실한 제도가 되기에 대학 평생교육원의 역할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양적인 성장에 어울리는 다양성, 전문성, 창의성이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노력과 대학 차원에서의 대책과 보조, 획기적인 개혁과 변화라는 조치가 있어야 대학 평생교육이 생존할 것이며 역사와 전통을 가진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정립하여 이 사회를 변화시키고 평생학습의 구심점이 되는 기관으로 발전할 것이다.

more

목차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 3
II. 이론적 배경 = 4
1. 대학 평생교육의 배경 및 필요성 = 4
2. 대학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 = 9
3. 선행연구 = 18
III. 연구방법 및 대상 = 24
1. 연구방법 = 24
2. 연구대상 = 25
IV. 대학 평생교육원 운영 사례 = 31
1. 대학 평생교육원 기관 배경 = 32
2. 평생교육원 운영 현황 및 특성 = 37
3. 운영활성화 전략 = 49
4. 종합비교분석 및 시사점 = 53
V. 요약 및 결론 = 63
1. 요약 = 63
2. 논의 및 결론 = 66
참고문헌 = 7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