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語成績와 數學成績의 相關關係
- 주제(키워드) 國語成績 , 數學成績 , 수학용어의 이해도 , 수학문제해결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고호경
- 발행년도 2008
- 학위수여년월 200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1980년대부터 문제해결은 학교 수학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심적인 과제이었고, 이를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이 제시되고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문제해결과정에서 학생들은 문제의 답은 구하면서 그 풀이과정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문제해결에 필요한 수학용어의 정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문제풀이만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성적과 수학용어의 이해력이 수학문제해결능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7년도 1학기 종합평가 성적을 비교해 본 결과, 국어과목과 수학과목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중학교 2학년 4학급(실험집단,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직접 제작한 문제지로 평가한 결과 , 문장제로만 구성된 문제를 푼 ‘실험집단’의 평균점수가 기호 및 그림으로만 구성된 문제를 푼 ‘ 비교집단’의 평균점수보다 현저히 낮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들은 틀에 박힌 알고리즘 문제의 반복을 지양하고, 수학적 사고력을 강화할 수 있는 문장제 문제를 많이 다뤄야 하며, 문제 해결과정에서도 언어적 기능과 수학적 기능을 익히도록 충분한 연습기회를 줘야하고, 난해한 수학적 용어에 대해서는 개선과 함께 충분한 배경 설명이 이루어져야 한다.
more목차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1. 사고와 언어와 개념의 관계 = 4
1) 사고 = 4
2) 언어 = 4
3) 사고와 언어와 개념 = 4
2. 수학적 사고력과 수학문제해결 = 1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18
1. 연구대상 = 18
2. 연구설계 = 18
3. 연구 분석방법 = 18
1) 수학과목과 국어과목간의 상관관계 = 19
2) 문장제형과 기호 및 그림제시형의 평가도구인 문제지의 구성방법 = 20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 22
1. 국어과목과 수학과간의 상관관계 분석 = 22
2. 수학용어의 이해도가 수학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분석 = 23
1) 문제형식에 따른 두 집단의 평가성적 비교 = 24
2) 두 집단의 문항별 평균비교 = 25
Ⅴ. 결론 및 제언 = 30
참고문헌 = 39
부록 = 41
1. 문장제형테스트 = 41
2. 기호 및 그림제시형 테스트 = 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