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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과학학습을 위한 온라인 역할수행게임(RPG)의 설계

초록/요약

온라인 RPG는 뛰어난 상호작용성과 재미, 커뮤니티 형성을 통하여 플레이어를 몰입하게 하는데 RPG의 게임 과정은 문제해결학습의 전략과 유사하며, 게임과 과학적태도 및 과학탐구능력간의 연관성을 근거로 게임에서의 몰입이 학습에도 전이된다면 학습의 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점들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과학학습(과학적 태도 및 과학탐구능력)과 온라인 RPG게임에 대하여 고찰한 뒤, 온라인 RPG와 과학학습간의 상호 관련성을 추출하고, 중등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RPG의 설계 방안을 모색 하였다. 온라인 게임의 가장 독특한 특성은 경쟁, 대결, 협동의 인간상호작용을 가능 하게 한다는 것이다. 온라인 게임 중 RPG는 캐릭터 육성, 플레이어의 스토리 참여, 다양한 자원 관리, 탐험, 전투, 다양한 퀘스트(Quest) 부여, 문제해결 기 반, 다양한 상호 작용 등의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온라인 RPG에서 학습의 요 소로서 상호 작용과 피드백, 보상, 과제 해결 가능성, 협동성 등을 찾을 수 있 다. 온라인 RPG와 문제해결학습과의 관계를 게임적인 요소에 비추어 살펴보면, 온라인 RPG와 문제해결학습은 흥미를 통한 동기 유발, 선택과 판단, 지적 능력, 문제해결, 자발적 참여, 목표 달성, 스토리 참여, 경쟁과 협력, 상호 작용 등에서 상호 관련성을 갖는다.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온라인 RPG는 학습자가 학습할 주제가 결정된 상태에 서 서사와 환타지 등의 시나리오가 접목되고 게임 세부 요소가 결정된다. 따라 서 학습을 위한 게임의 설계는 학습 내용의 분석을 거쳐, 게임으로 구현 가능 한 주제를 선정하고, 게임 시나리오와 세부 줄거리를 연결시켜 세부 요소를 설 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학습자가 어떤 교과와 주제의 학습에 어려움 을 느끼고 있으며, 어떻게 학습하기를 원하는지 학습용 게임의 측면에서 요구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에 의해 추출된 학습 내용은 학생들에게 친숙한 게임 중 문제해결을 위한 온라인 학습용 RPG를 통해 문제해결의 단계 와 온라인 협동을 경험하여 문제해결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학습 과제는 학습 대상자인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통하여 학습하게 될 목표들을 하 위 기능으로 분석하여 적절한 형태의 임무(Quest)로 제공해야 한다. 또 게임의 시나리오는 문제해결학습의 절차나 내용에 적합한 세계관과 주제 등을 평가 등의 절차를 포함하여 기승전결의 형식으로 구성해야 한다. 다시 말해, 문제해 결학습의 절차인 문제의 발견과 문제해결의 계획, 문제해결의 실행, 문제해결의 반성 등의 단계에 맞게 온라인 RPG의 장점을 살려 설계되어야 한다. 앞으로 흥미로우면서 효율적인 과학학습을 위한 온라인 RPG의 실제 설계와 구현 및 그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과학적 태도 및 과학탐구능력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온라인 게임 이용 방법 대한 후속연구로 과학 교육에 도움이되는 좋은 온라인 RPG 게임의 선정과 올바른 컴퓨터 이용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겠다. 이미 중학생들의 놀이 문화의 일부분이 되어버린 컴퓨터 게임의 요소중 과학교육과 관련된 부분을 더욱 밝혀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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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목차 = 6
그림목차 = 6
논문목차 = 7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컴퓨터 게임 = 5
2. 온라인 게임 = 11
3. 과학적 태도 = 15
4. 과학적 탐구 능력 = 16
5. 선행연구 (과학학습과 게임, 온라인 게임과 교육적유의미성 중심으로) = 18
III. 교육용 온라인 RPG 게임의 설계 = 29
1. 설계 방법 및 절차 = 29
2. 대상자 결정 및 분석 = 31
3. 학습 주제와 목표 = 32
4. 게임의 컨셉 = 33
5. 학습 과제 분석 = 34
6. 게임의 시놉시스 = 35
7. 게임의 소재 = 37
8.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온라인 RPG 스타일 = 39
9. 세부 시나리오 설계 = 39
Ⅳ. 결론 = 47
참고 문헌 =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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