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대학 입시정책에 대한 대학입시담당자의 인식도 연구

초록/요약

21세기의 대학의 미래상은 훌륭한 원석을 받아들이는 데에서부터 시작한다. 이러한 시작의 중심에는 대학의 학생선발이 있다. 과거 수십 년 동안 대학은 교육부 즉, 정부규제의 틀 속에서의 제한된 선발자율권을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대학의 특성에 맞는 인재선발에 많은 제약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대학의 학생선발에 많은 비중을 두는 이유는 일률적인 선발방법보다 대학이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직접 4년이라는 시간동안 교육을 하는 대학의 효과성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서울ㆍ경기지역 4년제 대학의 행정직원을 대상으로 3불 정책과 입학사정관제 등을 통한 대학의 학생선발자율권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였다. 행정직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조금은 차이가 있었지만, 입학전형 및 학생선발 정책에 대해서 대학이 자율성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대학의 3불 정책에는 반대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대학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도 대학의 자율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한경쟁시대가 가속화되어가고 있는 요즘 대학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우수한 인재의 양성과 학문의 발전이다. 이 중에서도 교육을 위한 우수한 인재의 선발은 대학의 최대 경쟁력을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과거 수십 년 동안 교육인적자원부에 의해 일률적이고 평가의 실효성이 의심되는 시험들을 통해 학생들이 선발되어 왔다. 다양한 대학에서 다양한 특색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은 교육인적자원부만의 몫이 아닌 대학들의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생각은 현재 대학입시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의 의견을 통해서도 면밀히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의견이 전체의 의견은 아닐지라도 수도권에 50%이상의 대학이 집중되어 있는 현실 속에서 좌시할 수 없는 의견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인적자원부의 3불 정책과 입학사정관제를 기반으로 하는 정책들에 있어서 보다 면밀한 검토와 21세기를 이끌어갈 대학들의 미래를 위해 최선의 대안이 무엇인지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때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대학입시제도의 현황 및 특징 = 5
2. 현행입시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11
3. 교육인적자원부 3불 정책과 입학사정관제도 = 16
Ⅲ. 연구방법 = 20
1. 연구 설계 = 20
2. 연구대상 = 22
3. 연구도구 = 24
4. 분석방법 = 2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25
1. 소속대학 입학전형/학생선발 합리성에 대한 인식 차이 = 25
2. 기여 입학제에 대한 인식 차이 = 29
3. 고교등급제에 대한 인식 차이 = 31
4. 대학본고사 도입에 대한 인식 차이 = 34
5. 대학이 보유해야 하는 권한에 대한 인식의 차이 = 38
6.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대한 인식의 차이 = 41
Ⅴ. 결론 = 44
1. 요약 = 44
2. 결론 및 한계점 = 45
3. 제언 = 46
〈참고문헌〉 = 48
설문지 = 50
부록 = 5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