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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대학 직원의 교육훈련 유효성에 관한 인식도 연구

초록/요약

사립대학 직원의 교육훈련 유효성에 관한 인식도 연구 대학들의 경쟁에 있어 대학교육의 질은 주로 교육의 직접적 주체인 교수집단과 학생집단에만 관심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효과적인 대학교육의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의 지원적 주체인 직원집단에 대한 연구와 관심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대학직원은 대학의 목적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지식과 기술을 전문화된 분야에 적용해야 하는 중요한 인적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이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과 체계적인 실천대안이 강구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인 대처를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대학의 낙후성을 초래함은 자명한 일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립대학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하는데 있어 직원들이 교육훈련의 유효성에 대하여 생각하는 인식도를 조사하여 교육훈련 계획수립 시에 그 유효성을 제고토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유효성 제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더 높은 유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필요성 분석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다양하고 새로운 지식습득과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으로 설계되어져야 한다. 셋째, 담당자의 전문적인 자질향상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교육훈련의 방법이 교육훈련의 목표와 피교육자의 욕구에 따라 적합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다섯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형식적인 훈련방법보다는 훈련내용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개인의 직무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훈련방법으로 고려되어야 유효성이 높아질 것이다. 여섯째, 교육훈련의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시설투자와 제도적 여건을 조성하고 상사나 동료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 등 다각적인 지원책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일곱째, 대학자체내의 훈련과 전문기관의 훈련에 큰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결과로 미루어 볼 때 훈련프로그램이 직무위주로 일반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반면에 사립 대학교에서의 훈련프로그램이 대학교 자체의 특성과 직원 개인별 역량을 바탕으로 한 역량기반교육체계 구축이 미흡하여 전문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각 대학의 특성과 역량기반으로 개별화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문기관의 훈련프로그램과 병행한다면 더 높은 훈련유효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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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목차 = ⅲ
그림목차 = ⅳ
국문요약 = ⅴ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 4
Ⅱ. 이론적 배경 = 8
1. 교육훈련의 개념과 목적 = 8
2. 교육훈련의 이론적 고찰 = 19
3. 교육훈련의 대상과 종류 = 24
4. 교육훈련평가와 유효성 = 3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39
1. 연구의 절차 = 39
2. 연구대상 = 40
3. 연구도구 = 42
Ⅳ. 연구 결과 = 48
1.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교육훈련 유효성 인식차이 검증 = 48
2. 교육훈련 실시과정의 타당성 여부에 따른 유효성 인식차이 검증 = 53
3. 교육훈련 참가여부와 주관기관에 따른 교육훈련 유효성 인식차이 검증 = 62
Ⅴ. 결론 및 제언 = 65
1. 요약 및 결론 = 65
2. 제언 = 68
참고문헌 = 70
부록 : 설문지 =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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